목포시, 치매 인식 개선과 예방 위한 프로그램 운영

입력 2022년01월19일 10시43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크기변환]3.목포시, 치매 인식 개선과 예방 위한 프로그램 운영
[여성종합뉴스/이경문 기자] 목포시가 치매 환자 뿐만 아니라 가족의 정신적·육체적·경제적 부담을 경감시켜 치매 걱정없는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치매안심센터’를 연중 운영하고 있다.


지난 2018년을 시작으로 60세 이상 치매환자들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치매안심센터는 ▲치매 인식개선과 예방 ▲조기발견 ▲가족교실 ▲인지재활 프로그램 ▲조호물품 제공 ▲지문등록서비스 및 배회감지기 지원 등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중위소득 120% 이하 대상자를 위한 치매 검진비와 치료비 지원, 지역사회 자원을 연계한 치매 지원망 구축 등 포괄적인 ‘치매통합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목원동과 유달동을 치매안심마을로 지정하고 안전손잡이·가스자동잠금장치 등을 설치해 치매가 있어도 안심하고 살아갈 수 있는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올해는 만 75세 진입자를 비롯해 만 75세 이상 독거노인, 인지저하자 등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며 치매 극복 한마음 걷기대회, 치매 극복주간 이벤트 등을 시행해 치매에 대한 이해도를 증진시키고 치매와 함께 살아갈 수 있는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해나갈 계획이다.


치매안심센터 관계자는 “치매 환자와 가족이 치매 걱정 없이 살 수 있는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꾸준한 관심을 갖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치매안심센터는 보건복지부 지침에 따라 이용자 보호를 위해 코로나 예방 백신 추가 접종 완료자 또는 48시간 이내 PCR검사 음성결과 통보를 받은 사람만 출입이 가능하며, 방문이 어려운 경우 치매상담콜센터(1899-9988)로 전화하면 24시간 상담받을 수 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