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보건환경연구원, 야외활동 시‘진드기’주의 당부

입력 2022년05월12일 09시17분 최용진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울산보건환경연구원은 날씨가 따뜻해지고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시기를 맞아 쯔쯔가무시증,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등의 원인인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했다. 


진드기 매개 감염병은 병원체를 보유하고 있는 진드기에 사람이 물려서 발생하는 제3급 감염병으로 털진드기가 매개하는 쯔쯔가무시증과 참진드기가 매개하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라임병 및 진드기 매개뇌염 등이 있다.


울산에서는 지난해 1년간 쯔쯔가무시 249명과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6명이 발생하였으며 라임병과 진드기매개뇌염 환자는 발생하지 않았다.


특히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은 4월부터 환자가 증가하기 시작해 11월까지 발생하는 질환으로 고열, 구토, 설사 증상을 나타내며 심할 경우 혈소판‧백혈구 수치가 감소하고 치사율이 10~20%에 달한다.


보건환경연구원 관계자는 “야외 활동 시 긴 소매, 긴 바지, 다리를 완전히 덮는 신발을 착용하여 피부 노출을 최소화고 야외활동 후 옷을 꼼꼼히 털고, 외출 후 목욕이나 샤워를 하는 것이 좋다.”면서 “기피제를 사용하는 경우 도움이 될 수 있으나 피부 노출을 최소화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한편 연구원에서는 울산지역 공원, 산책로를 대상으로 감염병 매개 진드기 서식분포 및 병원체 감염률 조사를 지난 4월부터 실시하고 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