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동초 꽃 금은화 '산과 들의 양지바른 곳에 활짝~~'

입력 2022년06월20일 18시49분 민일녀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쌍떡잎식물 꼭두서니목 인동과의 반상록 덩굴식물

인동초 (금은화)

[여성종합뉴스/민일녀] 산과 들의 양지바른 곳에서 자라는 길이 약 5m 줄기와 오른쪽으로 길게 벋어 다른 물체를 감으면서 올라가는 인동초의 향기가 산과들에 활짝폈다. 

 

가지는 붉은 갈색이고 속이 비어 있으며 잎은 마주달리고 긴 타원형이거나 넓은 바소꼴이며 길이 3∼8cm, 나비 1∼3cm 가장자리가 밋밋하지만 어린 대에 달린 잎은 깃처럼 갈라지며 잎자루는 길이 약 5mm이다.

 

꽃은 5∼6월에 피고 연한 붉은색을 띤 흰색이지만 나중에 노란색으로 변하며, 2개씩 잎겨드랑이에 달리고 향기가 난다.

 

화관은 입술 모양이고 길이 3∼4cm이다.

 

화관통은 끝에서 5개로 갈라져 뒤로 젖혀지고 겉에 털이 빽빽이 나며 꽃 밑에는 잎처럼 생긴 포가 마주난다.

 

포는 타원 모양이거나 달걀 모양이고 길이 1∼2cm이다. 수술 5개, 암술 1개이다. 열매는 장과로서 둥글며 10∼11월에 검게 익는다.

 

겨울에도 곳에 따라 잎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인동이라고 한다.

 

밀원식물이며 한방에서는 잎과 줄기를 인동, 꽃봉오리를 금은화라고 하여 종기·매독·임질·치질 등에 사용한다.

 

민간에서는 해독작용이 강하고 이뇨와 미용작용이 있다고 하여 차나 술을 만들기도 하며 한국·일본·중국등지에 산과 들의 양지바른 곳에 분포한다.

 

약초도감에는 인동덩굴 한방에서는 금은화는 해열, 해독, 항균, 항바이러스항진균, 항염증, 수렴, 이뇨작용을 하며 백혈구의 탐식작용을 촉진시킨다. 인동등은 소장의 경련을 풀어주고 고초간균, 포도상구균의 생장을 억제시킨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