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월02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 사회단체/보도자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서경덕 교수 "김치, 중국어로 '신치'(辛奇)".. 구글에 정정 요청
등록날짜 [ 2022년06월23일 09시58분 ]


[여성종합뉴스]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이번에는 구글 번역기에서 김치의 중국어 번역 오류를 정정해 달라고 구글측에 23일 요청했다.

 

현재 구글 번역기에서는 '김치'(한국어)와 'kimchi'(영어)를 중국어로 번역하면 간체 및 번체 모두 '파오차이'(泡菜)로 결과가 나온다.


이에 대해 서 교수는 "지난 몇 달간 정부기관, 기업, 중국에서 활동하는 연예인 등 다양한 곳에서 김치를 '파오차이'(泡菜)로 잘못 번역한 것을 꾸준히 바꿔 왔다"고 전했다.

 

또한 그는 "지금까지 많은 곳에서 김치를 '파오차이'(泡菜)로 잘못 번역한 이유를 분석해 보니, 가장 큰 문제는 구글 번역기에서 아직도 '신치'(辛奇)가 아닌 '파오차이'(泡菜)로 돼 있기 때문이다"고 덧붙였다.


서 교수는 정정 요청에서 김치와 파오차이는 엄연히 다른 음식이라는 걸 강조하고, 빠른 시일내에 '신치'(辛奇)로 정정해 줄 것을 요구했다.


특히 지난해 7월 한국의 정부기관에서도 '공공 용어의 외국어 번역 및 표기 지침'을 일부 개정하면서 '김치'의 올바른 중국어 표기를 '신치'(辛奇)로 명시한 사실을 알려줬다.


아울러 그는 "구글 번역기에서 '파오차이'(泡菜) 결과를 확인하면, 우측 하단에 있는 '번역 평가'를 클릭한 후, '수정 제안하기'를 클릭하여 '泡菜'를 지우고 '辛奇'로 바꿔 구글측에 제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며 누리꾼들의 동참을 호소했다.


한편 서경덕 교수는 중국의 '김치공정'에 맞서 뉴욕타임스에 김치광고를 게재하고, 김치에 관한 역사, 문화, 세계화에 관한 다국어 영상을 각각 제작하는 등 전 세계에 김치를 널리 알려 왔다.

올려 0 내려 0
민일녀 (lymin000@naver.com)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구로구 이성 구청장, ‘구로히어로즈 명예의 전당’ 이름 올려 (2022-06-23 11:16:30)
군산시, 가족을 위한 동네문화카페'온가족, 온누리' 힐링의 시간 제공 (2022-06-23 09:09:21)
관악구에 카페 겸한 여행사 ...
인천 미추홀구, 민선 제8대 이...
인천 서구, 민선8기 제9대 강범...
인천 옹진군, 문경복 군수 취...
인천 미추홀구 어린이급식관...
인천 미추홀구, 민원 담당 공...
인천 중구, 2022년도 제2차 자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