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 지역문화 이끌 사당러를 찾습니다…10월엔 네트워크 축제

입력 2022년07월04일 08시41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이경문 기자]  사당동에 120개가 넘는 문화공간이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동작구(구청장 박일하)가 사당동 기반의 문화 거점지역을 조성하기 위해 동작문화재단에서 문화예술 네트워크 ‘사당러를 찾습니다’ 사업을 추진한다.

 

‘사당러를 찾습니다’는 지하 연습실과 작업실, 예술 공방 등 문화자원이 집중된 지역 특성에 주목해 사당지역을 단순 문화자원 밀집지역에서 지역문화 거점지역으로 도약할 수 있게 마련한 기반조성 사업이다.

 

이를 위해 오는 12일까지 사당동에 거점을 두면서 지역에 관심이 있는 예술가·공예가·기획자를 모집하고 오는 10월 네트워크 축제를 개최할 예정이다.

 

앞서 구는 지난 2019년 ‘동작구 문화자원조사’를 통해 사당지역에 100여개 이상의 지하 연습실이 있다는 것을 확인한 바 있다. 이어 2020년에는 사당동의 신진예술가와 기반예술가를 연결하는 ‘사당팔방’ 사업을 진행했다.

 

지난해는 관내 극단, 예술공방, 주민 등을 대상으로 문화공간 이용현상관련 인터뷰를 실시한 결과 연습실, 문화공간이 많은 사당동에서 네트워크 축제를 추진하자는 의견을 모았다. 이에 따라 올해 ‘사당러를 찾습니다’ 사업까지 기획해 지역문화 거점지역으로의 발전 가능성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이번에 모집하는 인원은 예술가·공예가·기획자 25명 내외며 선착순으로 조기 마감될 수 있다. 선발된 참가자는 13일 ▲우리가 만난 사당 ▲우리가 만들어갈 사당 ▲사당러가 말하는 사당 등 사전모임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사당러를 찾습니다’ 신청은 오는 12일 오후 6시까지 동작문화재단 누리집(idfac.or.kr)에 게재된 게시물의 QR코드를 통해서 할 수 있고, 자세한 문의는 동작문화재단 문화정책팀(☎070-7204-3252, 4629)으로 연락하면 된다.

 

한편, ‘사당러를 찾습니다’는 서울문화재단이 후원하고 동작구와 동작문화재단이 주관하는 ‘N개의 서울’ 사업의 일환이다.

 

구와 동작문화재단은 ‘N개의 서울’ 사업을 통해 ‘사당러를 찾습니다’ 이외에도 ‘사당지역 네트워크 축제’, ‘예술가 지원 워크숍’, ‘아카이브 자료집 제작’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박태한 체육문화과장은 “이번 ‘사당러를 찾습니다’ 사업으로 사당지역이 동작구 지역문화의 구심점으로 거듭나는 본격적인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