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박성민 의원,지난해 재해구호물자 관리실태 점검결과,미흡 사항 402건

입력 2022년08월05일 10시12분 박재복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갑작스런 재해 발생 시, 국민의 생존과 직결된 재해구호물품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여성종합뉴스] 박성민 국회의원(국민의힘, 울산 중구)은 재해구호물자에 대해 철저하게 관리할 것을 당부 하였다.

 

행정안전부에서 박성민 의원실에 제출한 ‘임시주거시설 및 재해구호물자 관리 점검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관리실태 점검 결과에서 관리 미흡으로 판단되어 조치 요구를 받은 건이 총 402건(상반기 290건, 하반기 112건)에 달했다.

자연재난 발생현황 (e-나라지표, 행정안전부 재해연보)

 

관리가 미흡한 부분은 임시주거시설 115건, 재해구호물자 232건, 보관창고 55건 등이었다. 
 
 임시주거시설의 경우 이재민 발생 대처계획 미수립, 시설 배치계획 미작성 등이 지적사항이었으며, 구호물자의 경우 비축기준 대비 미확보, 비축물자 운용계획 미수립, 재해구호물자 관리책임자 미지정 등이 있었고, 보관창고의 경우 소화기 및 환기 시설 미설치 등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행정안전부 장관은 매년 재해구호업무에 관한 계획의 수립지침을 작성하여 시·도지사 및 구호지원기관에 통보하고 이에 따라 시·도지사는 재해구호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또한, 시·도지사 등의 물품·장비 등 구호에 필요한 물자와 조직·인력의 확보 및 관리실태를 정기적으로 확인·점검하여야 한다.

 

박성민 의원은 “행정안전부의 자연재난 통계에 따르면 2018년 이후 자연재난에 따른 국민들의 인명피해와 재산피해가 가파르게 증가하였다”라며 “앞으로도 전세계 이상 기후 등으로 자연재난이 더 자주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만큼, 갑작스런 재해 발생 시 국민의 생존과 직결된 재해구호물품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고 언급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