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청소년정책 전달 추진체계 발전방안 모색

입력 2022년10월13일 06시22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이경문 기자] 여성가족부)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은 13일 오후 2시 서울 엘더블유(LW)컨벤션에서 ‘청소년정책 전달 및 추진체계 현황과 개선방안’을 주제로 청소년정책 토론회를 공동 개최한다. 


지난 7월 ‘지역사회 청소년안전망 구축 현황과 과제’를 주제로 열린 토론회에 이어 다섯 번째 열리는 이번 청소년정책 토론회는 청소년활동·보호·복지 분야의 현장 및 학계 전문가들이 함께 모여 각 영역의 정책 전달 및 추진체계 현황을 살펴보고 분절화된 전달체계의 제도적 개선방안을 모색한다.


토론회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누리집에서 사전신청 후 참여할 수 있다.


주제발표를 맡은 김현철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장은 국내 청소년정책 전달체계 및 청소년정책 사업 분류와 지방자치단체의 청소년정책 행정체계 및 재단 현황 분석 결과를 근거로 지역맞춤형 정책추진 지원을 제안한다.


또한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청소년정책 전략과 디지털 플랫폼을 통한 민관 협업 주도의 청소년정책 전달체계 구축 방안을 제안한다.
   ※ 주요내용 : △청소년정책의 브랜드화 △‘1388 청소년 성장계획(플랜)’을 구축해 학교 교육과의 연계성 강화 △1388 상담전화를 청소년정책 전분야 관문(게이트웨이)으로 활용 △청소년 접근성을 높인 오프라인 통합 플랫폼 구축 등 


이어지는 종합토론에서는 송병국 순천향대학교 청소년교육상담학과 교수를 좌장으로 청소년 활동·보호·복지 분야의 현장 및 학계 전문가가 토론자로 참여한다.


김현주 한국청소년쉼터협의회 부회장은 가정 밖 청소년과 청소년쉼터를 디지털 대전환시대의 청소년정책 전달체계가 어떻게 담아낼 수 있을지, 특성화가 필요한 영역이 무엇인지에 대해 논의한다.


노성덕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경영기획본부장은 '청소년상담1388'(통합콜센터) 전담조직 설치와 청소년안전망팀 전국 확대, 교육부와의 촘촘한 협업을 통한 학교 안팎의 위기청소년 발굴 지원 방안을 제안한다.


유성렬 백석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교수는 청소년정책 전달체계는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한 제도적 장치로서, 현장의 정책 체감 만족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개편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이미원 한국청소년상담복지센터협의회 회장은 청소년정책 전달체계에서 정책수립에는 정보공유를 통한 통합적 접근이, 정책실행에는 세분화되고 전문화된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 지원체계가 필요함을 제시한다. 


전명기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기획조정본부장은 지역-지자체의 청소년사업과 학교-교육정책이 긴밀히 연계될 수 있도록 상호 보완적인 전달체계가 마련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이기순 여성가족부 차관은 “이번 토론회에서 논의된 내용을 토대로 청소년들이 학교 안팎에서 연속성 있는 교육과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체계적인 청소년정책 전달체계를 마련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