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군산군도에 해양레저체험 복합단지 조성…2024년 운영 목표

입력 2022년10월27일 11시06분 백수현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새만금위원회 회의서 계획 확정…간척지 나무심기 확대 계획도

[여성종합뉴스/백수현기자] 새만금위원회가 군산시에 해양레저체험 복합단지를 조성하고 새만금 간척지에 나무심기를 확대하는 계획을 27일 확정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정부 측 위원장이며 박영기 전북대 교수가 민간 공동위원장인 새만금위원회는 지난 12∼26일 제27회 위원회를 열고 이 같은 방안을 심의·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위원회에서 확정된 '군산시 광역 해양레저체험 복합단지 조성사업'은 자연환경을 즐기면서 해양레저 스포츠와 산림휴양을 경험할 수 있는 복합단지를 고군산군도 무녀도에 조성하는 사업 "고군산군도 지역은 선유도 인근 도보여행 관광객이 매년 크게 늘고 있으나, 바다 체험 시설과 프로그램이 부족해 숙박 관광객 확대에는 한계를 보였다"고 이번 계획을 추진한 배경을 밝혔다.

 

조성 계획에 따르면 복합단지 해양레저 체험시설에는 실내 서핑장, 실내 잠수 풀, 인공 파도 풀, 카약·카누 호수 등이 들어간다.

 

가족 캠핑장이 있는 산림휴양 체험시설도 조성된다.

 

이 사업은 해양수산부 해양레저거점사업의 하나로 추진돼 사업비 총 398억원이 들 것으로 집계됐다. 이 중 절반 정도인 193억5천만원은 국비에서 지원된다.

 

군산시는 올해 말 공사를 시작해 2024년 하반기부터 시설을 운영할 예정이다.

 

위원회는 "새만금 지역은 간척지 특성상 토양에 염분이 많고 바닷바람이 많이 불어 나무가 잘 자라기 어려운 환경이어서 다른 내륙과는 다른 식재와 관리 방안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산림청과 농림축산식품부 등 관계기관은 2026년까지 새만금 지역 228㏊ 면적에 나무 심기를 확대할 계획이다.

 

산림청은 산림탄소상쇄제도 등을 활용해 기업 협력과 일반 국민 참여도 유도할 계획이다.

 

산림탄소상쇄제도는 기업, 산주, 지방자치단체 등이 탄소흡수원 유지·증진 활동으로 확보한 탄소흡수량을 정부가 인정하는 제도다.(연합뉴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백수현
조용형
편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