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 AI대학원, 딥러닝 기반 군중분석 기술 개발

입력 2022년11월03일 21시20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군중분석 기술의 실제 동작 사례 (윗줄 = 인천공항 군중 분석 적용, 아랫줄 = 다수 군중 이상행동 분석)
[여성종합뉴스/이경문 기자] 중앙대학교(총장 박상규) 인공지능 기술 연구진이 다수의 사람이 밀집한 공간에서 발생하는 이상 행동과 인원 규모를 사전에 파악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중앙대는 다빈치AI대학원(원장 백준기)이 딥러닝을 기반으로 다중 인원을 검출·추적하는 ‘군중분석’ 기술을 개발해 실증 절차에 돌입했다고 3일 밝혔다. 


군중분석 기술은 공항이나 항만의 입국장, 환승 통로와 같은 복잡한 공간에서 다수의 인원이 움직일 때 특이 행동을 하는 우범 여행자를 탐지하고 이동 경로를 파악하기 위해 개발된 기술이다. 관세 현장을 통과하는 수하물, 컨테이너, 수입품 등 각종 화물을 식별하고, 위험한 물건, 불법물을 검출하거나 방사능을 탐지하려는 목적도 갖고 있다. 


군중분석 기술은 딥러닝을 활용해 사람들을 검출·추적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일정 시간 동안 가까이 있거나 유사한 추적 경로(trajectory)를 지닌 인원을 동일 그룹화하는 기법을 통해 군중 숫자를 파악하고 이상 행동을 사전에 분석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인공지능대학원지원사업에 선정돼 10년간 190억여 원을 지원받으며 관련 인력 양성과 기술개발에 몰두하고 있는 중앙대 다빈치AI대학원은 과기정통부와 관세청의 지원을 통해 이번 군중분석 기술 개발에 나섰다. 현재는 실제 많은 인원이 상주·이동·군집하는 인천공항에서 취득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알고리즘 실증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백준기 다빈치AI대학원장은 “군중분석 기술 개발이 최종 완료되면 다수의 인원이 모이는 공간에서 발생 가능한 위험 요인을 사전에 분석해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며 “관세 행정의 고도화와 혁신은 물론 우리 사회 전반의 안전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