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과수화상병 예방’ 수시예찰·가지궤양 제거 중요

입력 2022년11월23일 16시30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이경문 기자] 전국 최대 배 주산지인 전라남도 나주시가 과수 농가에 치명적인 ‘과수 화상병’ 예방을 위한 겨울철 꼼꼼한 과원 관리를 당부했다. 


23일 나주시에 따르면 과수 화상병(Fire blight)은 병해충에 의해 과수 잎과 줄기, 열매가 마치 화상을 입은 듯 까맣게 고사하는 병이다. 


전염력이 강할뿐더러 현재까지도 치료제가 개발되지 않아 한번 감염되면 과수원 전체를 매몰하는 지경에 처할 수 있어 ‘과수 구제역’으로 불린다. 


시는 과수화상병 감염 예방을 위한 적기 방제와 수시 예찰을 통한 의심 가지궤양 제거를 당부했다. 


가지궤양이란 병해충에 의해 가지가 함몰되거나 말라 죽은 현상이다. 


죽은 가지는 월동 병해충의 서식지가 되기 쉬워 이듬해 병해충 발생의 주요 원인이 된다. 


따라서 겨울철 정지 전정 작업 시 궤양이 의심되는 가지를 반드시 제거해야한다. 


가지 제거는 궤양이 발생된 부위를 중심으로 ‘하단 40~70cm 이상’을 제거하는 것이 좋다. 


절단 부위는 도포 약제를 발라 감염을 막고 과원 출입 전·후 작업복과 전정가위, 톱 등 작업도구는 수시로 소독해야한다. 


시는 과수 화상병 예방을 위한 자가 예찰 및 예방수칙을 농가 스스로 실천할 수 있도록 보도자료, 현수막, 리플렛 등을 활용해 적극적으로 안내할 계획이다. 


조성은 나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은 “겨울철 정지 전정시기에 맞춘 가지궤양 제거는 과수화상병을 예방하는데 매우 중요하다”라며 “예찰을 통해 의심 증상이 보이면 즉시 신고하고 과원출입 등 작업 시 소독을 철저히 해주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겨울철 배 과수원 전정 작업 장면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