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30일wed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환경넷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나주시, ‘과수화상병 예방’ 수시예찰·가지궤양 제거 중요
등록날짜 [ 2022년11월23일 16시30분 ]

[여성종합뉴스/이경문 기자] 전국 최대 배 주산지인 전라남도 나주시가 과수 농가에 치명적인 ‘과수 화상병’ 예방을 위한 겨울철 꼼꼼한 과원 관리를 당부했다. 


23일 나주시에 따르면 과수 화상병(Fire blight)은 병해충에 의해 과수 잎과 줄기, 열매가 마치 화상을 입은 듯 까맣게 고사하는 병이다. 


전염력이 강할뿐더러 현재까지도 치료제가 개발되지 않아 한번 감염되면 과수원 전체를 매몰하는 지경에 처할 수 있어 ‘과수 구제역’으로 불린다. 


시는 과수화상병 감염 예방을 위한 적기 방제와 수시 예찰을 통한 의심 가지궤양 제거를 당부했다. 


가지궤양이란 병해충에 의해 가지가 함몰되거나 말라 죽은 현상이다. 


죽은 가지는 월동 병해충의 서식지가 되기 쉬워 이듬해 병해충 발생의 주요 원인이 된다. 


따라서 겨울철 정지 전정 작업 시 궤양이 의심되는 가지를 반드시 제거해야한다. 


가지 제거는 궤양이 발생된 부위를 중심으로 ‘하단 40~70cm 이상’을 제거하는 것이 좋다. 


절단 부위는 도포 약제를 발라 감염을 막고 과원 출입 전·후 작업복과 전정가위, 톱 등 작업도구는 수시로 소독해야한다. 


시는 과수 화상병 예방을 위한 자가 예찰 및 예방수칙을 농가 스스로 실천할 수 있도록 보도자료, 현수막, 리플렛 등을 활용해 적극적으로 안내할 계획이다. 


조성은 나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은 “겨울철 정지 전정시기에 맞춘 가지궤양 제거는 과수화상병을 예방하는데 매우 중요하다”라며 “예찰을 통해 의심 증상이 보이면 즉시 신고하고 과원출입 등 작업 시 소독을 철저히 해주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겨울철 배 과수원 전정 작업 장면
 

올려 0 내려 0
이경문 (kyongmun2@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충남도 해양쓰레기 운반 ‘늘푸른충남호’ 진수 (2022-11-23 16:49:39)
안성시, 폐건전지 집중수거 캠페인 실적 우수지자체 선정 (2022-11-23 15:20:30)
은평구, 청년동아리 성과공유...
용인시, 수도 요금 고지서 활...
함께하는 나눔, 지속가능한 부...
함께하는 나눔, 지속가능한 부...
충남도, 다중이용시설 170곳 실...
강임준 군산시장, 직원과의 소...
심덕섭 고창군수, 국가예산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