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군, 디지털트윈국토 사업 완성… 스마트 성장도시 도약

입력 2022년12월06일 19시55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이경문 기자] 장성군이 디지털트윈국토 플랫폼 운영에 필요한 모든 준비를 마쳤다. 군은 지난달 30일 군청 4층 아카데미홀에서 디지털트윈국토 시범사업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디지털트윈국토는 위치를 나타내는 공간정보를 활용해 컴퓨터 가상공간에 실물과 동일한 지형지물을 만들고 다양한 모의실험을 펼치는 기술이다. 지난해 국토교통부 공모사업 선정으로 국비 포함 14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한 장성군은 올해 2월부터 11월까지 9개월에 걸쳐 시범사업을 완료했다.

 

장성군 디지털트윈국토 사업은 행정업무에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행정활용모델 개발’과 ‘3차원 기반 데이터 구축’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최종보고회에서는 행정활용모델 기술 시연에 이어 관계 공무원 의견 청취 시간을 가졌다. 시연은 사업 시행사인 엘티메트릭(주)가 맡았다.

 

장성군이 개발한 행정활용모델은 ▲건축물 색채디자인 시스템 ▲정원조성 시뮬레이션 시스템 ▲주차안내 서비스 ▲슬레이트 교체 지원 서비스 ▲현장 조사‧관리 시스템 5개 분야다.

 

건축물 색채디자인 시스템을 이용하면 실제 장성군과 동일하게 구현된 가상공간에서 건물에 다양한 색을 입혀 도시경관을 자유롭게 디자인할 수 있다. 정원조성 시뮬레이션 시스템 역시 가상공간에 여러 가지 정원을 조성해 주변 경관과 어울리는 적합한 모델을 찾는 데 활용한다.

 

주차안내 서비스는 내비게이션 티맵(T-Map)과 연계해 장성지역 내 주차 가능한 곳을 알려준다.

 

슬레이트 교체 지원 서비스는 지역에 남아있는 슬레이트 소재 건물의 위치와 관련 정보를 가상공간에 표시해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현장 조사‧관리 시스템은 가상공간에 시설물에 관한 정보를 입력해 두었다가 추후 시설물의 보수, 정비 시기와 안전도를 확인할 때 활용한다.

 

시스템 시연에 참관한 관계 공무원들은 업무 효율성 향상이 기대된다며 호평했다. 장성군은 최종보고회에서 제시된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시스템 완성도를 높일 방침이다.

 

김한종 장성군수는 “이번 디지털트윈국토 시범사업을 통해 성공적으로 구현된 우리군 시스템이 전국 지자체로 확산된다면, 모든 국민이 보다 나은 행정 서비스를 누리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