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군,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서비스 호평

입력 2022년12월27일 16시25분 민일녀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강화군(군수 유천호)은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한 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가 호평을 받으며 헬스케어 경로당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군 보건소는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으로 만성질환자에게 활동량계, 블루투스 혈압계‧혈당계, AI생활스피커 등을 활용해 맞춤형 건강관리를 제공하고, 스스로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과 습관을 형성하도록 도는 서비스를 제공해오고 있다.

 

취약계층의 어르신이 혈압계‧혈당계 등 건강측정기기를 직접 활용해 스스로 건강을 측정하면, 보건소의 건강관리 전문가가 건강 상태를 관리시스템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AI생활스피커로 건강상담을 제공함으로써 만성질환자의 건강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가고 있다. 

 

특히, 군은 화면형 AI생활스피커를 제공해 어르신들이 보다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화면형 AI스피커는 음성인식을 통한 말벗기능, 음악듣기, 복약알림, 긴급상황 SOS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어르신들의 고독감 해소와 우울감 완화에 도움이 되고 있다. 

 

또한, 군은 헬스케어 경로당 구축에 나서 경로당 39개소에 어르신 비대면 건강관리를 위한 헬스케어 플랫폼을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설치한다. 어르신들이 경로당에서 건강을 측정하면 보건소에서 실시간 모니터링하며, 이상징후가 있을 시에는 방문상담을 제공해 어르신의 건강을 챙겨나갈 계획이다.

 

유천호 군수는 “어르신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편안하게 건강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시간‧공간 제약 없는 무중단 의료서비스를 실현해 어르신의 삶의 질을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