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수산업계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반대'

입력 2023년02월06일 12시50분 민일녀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가 임박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제주 수산업계에 막대한 피해가 우려

[여성종합뉴스/민일녀] 6일 제주도에 따르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따라 제주 수산업계에 4천483억원에 달하는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했다.

연합뉴스 자료

 

도내 수협의 한 관계자는 "일본이 원전 오염수를 방류하게 된다면 우리 수산물 피해가 막대할 것이다. 지금이라도 오염수 방류 결정을 철회하도록 정부가 강력히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가 방류되면 약 7개월 정도 뒤에 제주 해역에 영향을 끼친다는 뉴스를 접했다. 그렇게 되면 우리 지역 수산물 생산과 판매에도 차질이 있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독일의 한 해양 연구소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가 방류되면 이후 7개월이 지나면 제주 해역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한 바 일본 정부가 실제 올봄 원전 오염수를 방류하면 올 늦가을부터 초겨울에 제주 해역에 도달하게 된다는 것이다.

 

도는 올해 수산물 수급안정기금 100억원, 수산물 소비 심리 회복 10억원, 오염수 방류 대응에 7억원, 방사능·중금속 분석 1억원 등 118억원의 예산을 책정해 대응에 나서고 있다.

 

도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따른 대응계획을 수립하고 정기적으로 수산물의 방사능 오염도를 조사하고 있다.

 

하지만 수산물 소비심리 위축, 국민 건강 및 해양 생태계 영향 등에 지방정부 차원에서 대응하기에는 한계가 분명하다.

 

지난해 4∼5월 제주연구원이 전국 1천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가 방류되면 '제주산 수산물 소비를 줄이겠다'는 응답이 평균 49.15%로 집계됐다.

 

소비 감소가 예상되는 품목은 소라 50.39%, 갈치 48.36%, 참조기 47.64%, 광어 47.49% 등이다.

 

또 응답자의 48.6%가 오염수 방류 시 제주 관광 소비 지출을 줄일 것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일본 정부는 지난달 13일 열린 관계 각료회의에서 오염수 방류 개시 시점에 대해 '올해 봄부터 여름쯤'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연합뉴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