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외국인 주민 정책참여단 간담회 개최

입력 2023년03월23일 17시35분 편집국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외국인도 살기좋은 지역 만들기’ 방안 논의

[여성종합뉴스] 충북도는 23일 도청 영상회의실에서 외국인 주민으로 구성된 정책참여단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충북도 주관으로 진행된 최초의 외국인 간담회로 중국·우즈베키스탄·베트남 등 다양한 국적의 외국인 주민이 참석하여 충북에 살면서 느끼고 경험한 일들을 공유했다.

 

외국인 주민 정책참여단은 귀화자·영주권자·결혼이민자 등 한국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한 15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외국인정책 당사자로서 불편사항 건의, 신규사업 제안 등의 역할을 할 계획이다.   

 

충북 외국인 주민은 2011년 34,083명에서 2021년 73,529명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가장 많은 외국인이 거주하는 청주와 음성에는 외국인 주민지원센터가 운영되고 있다. 이들은 주로 내국인이 기피하는 농축산업·중소기업 분야에 종사하며 인력난 해소에 기여하고 있다.  

 

이에 충북도는 외국인 주민이 지역에 잘 적응하며 정착할 수 있도록 이들의 목소리를 듣고 인구위기와 지방소멸에 대응한 외국인 유입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자 간담회를 개최했다. 

 

조덕진 충청북도 기획관리실장은 “외국인 유입은 생산인구 감소와 지방소멸의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외국인들의 비중과 역할이 증가되고 있는 만큼 다양한 외국인 정책을 통해 인구유입 방안을 강구하고 이들이 우리 지역에 융화되어 정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겠다” 라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