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구, 영․유아 ‘무료 요충검사’ 실시

입력 2023년03월26일 06시46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구로구, 영․유아 ‘무료 요충검사’ 실시(구청전경)
[여성종합뉴스/이경문 기자] 구로구가 관내 보육시설 재원 영․유아를 대상으로 무료 요충검사를 실시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요충검사는 국내 요충감염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질병관리청이 추진하는 ‘2023년 요충감염 실태조사’의 일환으로, 서울시 자치구 중 구로구가 유일하게 참여한다.


검사대상은 관내 보육시설 재원 영․유아 3천여 명이다. 오는 4월부터 10월까지 검사를 실시하며, 비용은 무료다.


검사는 핀 테이프를 항문에 붙였다가 떼어내 검체를 채취하는 간단한 방법으로 가능하다. 구가 질병관리청에 검체를 의뢰해 검사 결과를 통보받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구에 따르면, 제4급 법정감염병인 요충증은 기생충의 종류 중 하나인 유충에 감염되어 나타나는 질환이다. 집단생활을 하는 유아나 어린이에게서 감염률이 높게 나타나며 어린이와 함께 사는 어른들도 감염된다.


요충에 감염되면 1차적으로 가려움증, 피부 발적, 피부염 등이 발생하고 2차적으로 세균감염, 설사, 복통, 야뇨증, 불안감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항문 주위의 피부에 산란하는 특성이 있어 주로 항문 주위 가려움증을 유발한다.


구 관계자는 “요충증은 어린이집이나 유치원과 같은 단체생활에서 쉽게 전파되는 만큼, 개인별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고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요충 감염예방에 도움을 준다”며 “앞으로도 법정감염병 사전 예방 및 재발 방지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