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 청소년심리지원센터 ‘사이쉼’ 대한민국 서비스만족 大賞 수상

입력 2023년03월31일 06시30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강남구 사이쉼 센터 내부 전경
[여성종합뉴스/이경문 기자] 강남구가 2023년 ‘제17회 대한민국 서비스만족 대상’ 공공서비스 부문에서  청소년심리지원센터 사이쉼 설치·운영으로 30일 대상을 수상했다.

 

한국일보가 주관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는 ‘대한민국 서비스만족 대상’은 서비스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기획부터 마케팅까지 소비자 만족 서비스 체제를 확산하고자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한 기업 및 기관을 선정해 수여하는 상이다. 올해 총 260여 개 기업 및 기관의 경합이 있었고, 심사위원의 평가 절차를 거친 결과 이번에 강남구가 공공서비스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2021년 전국 최초로 설치·운영 중인 사이쉼은 과도한 경쟁과 학업으로 지친 청소년들의 심리적 안정과 회복을 위한 전문 심리지원센터를 운영한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받았다. ‘사이쉼’이란 아이와 어른의 ‘사이’ 시기인 청소년들이, 학원과 학교를 오가는 ‘사이’에 ‘마음(Psychology:사이)’을 위로받고 나와 우리 ‘사이’의 관계성을 회복한다는 의미다.

 

설립 전 2년여 동안 정신건강 서비스에 대한 지역조사와 주민 의견수렴, 정신건강 전문가들의 자문 등을 거쳤다. 2019∼20년 초·중·고교생 약 5,000여 명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현황 조사를 실시한 결과 45%가 코로나19 장기화로 ‘코로나 우울’을 경험했고, 17%가 1년간 2주 내내 일상생활을 중단할 정도로 슬프거나 절망감을 느꼈다는 등 청소년들의 정신적 위기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 청소년 힐링공간에 관한 욕구조사 결과, ‘편하게 쉴 수 있는 개인 공간’, ‘모임 활동이 가능한 곳’, ‘간단히 취식할 수 있는 곳’ 등을 원하는 의견이 많았다.

 

이에 청소년들의 접근성이 높은 대치동 학원가 중심부(강남구 도곡로 420)에 전용면적 285㎡의 2,3층의 공간에 센터를 세워 청소년 심리상담과 놀이·쉼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3층에서는 정신건강 전문가의 ▲청소년 심리상담 ▲심리평가 ▲뉴로피드백 훈련 ▲놀이치료 ▲부모 양육상담 ▲심리교육 등이 상시 운영된다. 특히, 주의력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개인 맞춤형 두뇌훈련 프로그램 ‘뉴로피드백(Neuro feedback) 훈련’은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강남구가 정신건강 공공서비스 분야에서 가장 먼저 도입했다.

 

2층은 운동, 독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청소년들의 놀이·휴식 공간이다. 이곳에 전면거울이 있는 마루방을 만들어 학생들이 스트레칭, 댄스를 하며 스트레스를 털어낼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했다.

 

올해 3월 기준 약 2만 명이 센터를 이용했으며, 참가자 조사 결과 평균 95% 이상이 만족했다. 피드백 결과 정서적 안정감 증진, 관계 개선 등 전문 심리서비스의 효과도 나타났다.

 

조성명 강남구청장은 “전국 최초의 청소년 특화 심리지원센터 운영이 우수한 평가를 받아 기쁘다”며 “앞으로도 구민들과 소통하며 다양한 계층의 마음건강을 돌볼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