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군, 제31회 전남장애인체전 탁구'5월 24일부터 26일까지'

입력 2023년03월31일 07시50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농어민문화체육센터에서 경기 진행

31회 전남장애인체전 탁구 경기가 진행될 농어민문화체육센터 전경
[여성종합뉴스/이경문 기자]  ‘제31회 전라남도장애인체육대회’가 5월 24일부터 26일까지 완도군에서 개최된다. 


 대회 조직위원회에서는 군민과 관람객 등이 경기를 재미있게 관람할 수 있도록 매주 종목별 경기 규칙과 관전 포인트를 소개하고 있다. 


 이번에 소개할 종목은 ‘탁구’다.


 장애인 탁구는 일반 탁구와 진행 방식은 비슷하며, 척수 장애, 절단 및 기타 장애, 뇌성마비는 통합하여 경기에 참가하되 기능별로 분류해서 휠체어를 사용하는 1~5등급, 입식으로 진행하는 6~11등급으로 구분된다.


 규칙은 일반 탁구 경기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으나 휠체어를 타고 복식 경기를 진행할 경우에는 몇 가지 규정이 조정된다.


 원래 복식 경기는 서로 두 사람씩 짝을 지어서 하는 시합으로 두 선수가 교대로 공을 쳐야 하지만 휠체어 복식 경기에서는 한 선수가 여러 차례 공을 쳐도 된다.


 단, 선수들의 휠체어는 테이블센터 라인의 가상적 연장선을 넘어설 수 없으며 이를 어길 경우 상대편에게 1점을 허용한다.


 선수가 공을 친 뒤에 몸의 균형을 잡기 위해 테이블을 지지물로 이용할 수는 있으나, 공을 치는 순간에는 테이블을 지지해서는 안 된다.


 제31회 전남장애인체전 탁구 경기는 5월 24일부터 26일까지 3일간 농어민문화체육센터에서 약 100여 명의 선수단이 참여하는 가운데 11점제 토너먼트 방식으로 5세트가 진행된다.


 참가 인원은 개인전의 경우 1개 세부 종목에서 시·군별 출전 선수는 3명까지만 가능하며, 단체전의 경우 휠체어 선수만 참가 가능한 휠체어부와 스탠딩부로 구분하여 신청할 수 있다.


 심판은 일반 탁구와 마찬가지로 주심 1명, 부심 1명이 임명되며 주심은 네트와 같은 선상에 앉거나 서야 하며, 부심은 탁구대 반대편에서 주심과 마주하고 앉는다. 
 

일반 탁구와는 다르게 주심은 신체적 장애가 있는 선수를 위해 서비스에 대한 규칙 요건을 완화 등을 결정지을 수 있다.


 지난 2022년 제30회 대회에서는 개인전 단식, 혼성 단식 등 총 11개 종목이 열린 가운데 7개 종목에서 순천이 금메달을 획득하였으며, 여수시 역시 금메달 3개, 은메달 5개를 획득했다. 


 제31회 대회에서는 전통 강호 순천시와 여수시가 전년도 대회에 이어 또다시 우수한 성적을 거둘 수 있을지, 새로운 실력자가 나타나 우승을 차지할 것인지가 관전 포인트가 될 것이다. 


 개최지 완도군은 2022년 남자 단식 경기에서 은메달을 거둔 만큼 제31회 대회에서는 개최지 이점을 살려 더욱 좋은 성적을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군에서는 대회 기간 중 관광객과 선수단을 대상으로 해양치유 프로그램 체험과 관광 연계 프로그램 운영을 구상하고 있으며, 대회 개최로 스포츠를 통한 군의 위상을 드높이고자 체전 준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