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 첨단영상대학원 김탁훈 교수, 뉴욕 School of Visual Arts(SVA) 이사 선임

입력 2023년05월25일 15시45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린다의 신기한 여행 시즌2 포스터
[여성종합뉴스/이경문 기자] 중앙대학교(총장 박상규)는 첨단영상대학원 교수이자 기술지주 2호 자회사 ㈜탁툰엔터프라이즈의 대표인 김탁훈 교수가 최근 뉴욕 School of Visual Arts(SVA)의 이사(Board of Director)로 취임했다고 25일 밝혔다.


SVA는 파슨스디자인스쿨, 프랫인스티튜트와 함께 뉴욕을 대표하는 3대 최상위권 아트 스쿨이다. 영화 ‘보헤미안 랩소디’의 브라이언 싱어 감독, ‘스파이더 맨’의 원작자 스티브 디콧, 광고천재로 잘 알려진 이제석씨, 박서원 전 오리콤 전무 등 문화 예술계의 유수한 인재들이 SVA를 거쳤다. 


현재 SVA 이사회는 총 5명으로 구성돼 있다. 외국인을 이사로 선임한 것은 SVA 역사상 이번이 처음이다. Anthony P.Rhodes SVA 부총장은 “김탁훈 교수는 애니메이터이자 기업가다. SVA에서 교수를 지냈으며 현재 중앙대 교수로 재직 중이다. 새로운 이사회 멤버로 충분한 자격을 갖춘 사람”이라고 전했다. 


첫 외국인 이사회 멤버이자 한국인 최초의 SVA 이사가 된 김탁훈 교수는 SVA에서 영화·애니메이션학과 학사과정, 컴퓨터아트학과 석사과정을 졸업했다. 세계적인 음악·대중문화 방송채널 MTV에서 수퍼바이징 애니메이터를 역임했으며, 2002년부터 2007년까지 SVA 스톱모션애니메이션 담당 교수로 재직했다. 현재는 중앙대 첨단영상대학원에서 후학들을 양성하는 중이다. 


김 교수는 폭넓은 활동 영역을 자랑한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한 OTT콘텐츠특성화대학원 지원사업의 총괄 책임자, LINC+3.0 산학협력 클러스터 선도대학 사업을 기반으로 한 Creators United ICC 센터장 등을 맡아 애니메이션·OTT·글로벌 콘텐츠의 제작·프로덕션, 비즈니스 정책 교육, 창의 인재 개발 등을 수행하고 있다. 


애니메이션 작품들도 여럿 선보이는 중이다. 중앙대 기술지주주식회사 자회사인 ㈜탁툰엔터프라이즈의 대표이사를 맡아 제작한 2D 애니메이션 ‘뿡뿡빵빵 부부맨’이 올해 2월부터 EBS에서 방영되고 있다. 올해 하반기에는 2D 애니메이션 ‘린다의 신기한 여행 시즌2’를 KBS에서 방영할 예정이다. 린다의 신기한 여행은 지난해 해외 다수의 페스티벌 수상과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수상 등을 통해 K-애니메이션의 우수성을 증명한 작품이다. 


김 교수는 “너무나도 영광스러운 모교의 제안을 바로 수락했다. 중앙대 첨단영상대학원 교육의 세계화에 기여하는 일이 될 것”이라고 취임 소감을 전했다. 


박상규 총장은 “김 교수의 SVA 이사 취임은 중앙대 구성원의 탁월한 교육과 연구 업적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성과”라며 “K-Culture의 중심지로 예술계열을 선도해 온 중앙대의 국제적 명성과 경쟁력 향상, 학문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