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국무총리 '뒤냐고젤 굴마노바' 투르크메니스탄 국회의장 면담

입력 2023년09월19일 08시24분 백수현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사진제공-국무총리실
[여성종합뉴스]한덕수 국무총리는  지난 18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차 한-중앙아 국회의장 회의 참석차 한국을 방문한 '뒤냐고젤 굴마노바(Dunyagozel Gulmanova) '투르크메니스탄 국회의장을 면담하고, 양국관계, 한-중앙아 협력, 경제협력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한 총리는 양국이 1992년 수교 이래 긴밀한 우호협력관계를 발전해온 것을 평가하며, 올해 ‘호혜적 동반자 관계’ 체결 15주년을 맞아 양국관계를 더욱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켜나가자고 하였다. 

 

굴마노바 국회의장은 최근 양국 정부‧의회간 고위급에서의 활발한 교류를 환영하고, 양국이 호혜적 동반자로서 앞으로도 협력을 더욱 강화해나가자고 하였다.

 

한 총리는 에너지‧보건의학‧개발협력 등 분야에서 앞으로도 양국간 긴밀히 협력해 나가길 희망하고, 양국간 교역‧투자 확대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강화해나가자고 하였다.

 

또한, 내일 개최되는 한-중앙아 국회의장 회의를 통해 의회 외교의 외연이 확대되길 희망한다고 하면서, 한-중앙아 협력관계 강화를 위한 투르크메니스탄의 역할을 기대하였다.

 

이에 대해 굴마노바 의장은 그간 한국이 투르크메니스탄에서 성공적으로 수행한 에너지·플랜트 사업을 기반으로 양국 간 협력이 지속되길 희망한다고 하였으며, 한국 기업의 진출이 보다 활발히 이루어지도록 의회 차원에서도 적극적인 지원을 하겠다고 했다.

 

또한, 한 총리는 2030 부산세계박람회를 통해 기후변화·기술개발·포용적 성장 등 전 세계가 직면한 도전 과제 극복을 위한 플랫폼을 제시하고자 하는 우리 정부의 노력과 의지를 설명하였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손준혁
민일녀
백수현
조용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