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실시간 키워드
부동산
대출금리
권익위
한국
해남군
옹진군
이경문
해남
날씨
정원박람회
신천지
은뜨락
드라마
qpr
영양만점의 화려한 재료들과 독특한 분위기로 눈길 발길을 끌어당기는 다양한 맛집을 만날 수 있습니다.
전국 방방곡곡 기억나는 맛있는 음식점을 소개해주세요
프린트
제목 짜장면의 유래 2015-02-16 14:19:53
작성인
카카오톡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조회:6236     추천:328
짜장면의 유래
인천중구 북성동에 위치한 챠이나타운에서 일꾼들을 위한 가장싼 음식으로 짜장면이 만들어졌다.
지난1882년 임오군란 당시 청나라 군인들을 따라 국내로 들어온 중국 상인들이 인천에 거주하게 되면서 청관이 설정된 후 1920년 항구를 통한 무역이 활성화 되었고 중국 무역상들을 위한 중국 요리집들이 생겨났으며 배달로 생계를 꾸려가는 막노동꾼들에게 가장 빨리 먹고, 가장 싼 음식으로 공화춘이란 음식점에서 만들어 판매한 요리가 지금에 짜장면이다.

당시 제물포 구락부는 경성이 가장 가까운 인천항으로 세계 무역상들의 활발한 외교활동이 이루어진곳으로 우리나라의 최초 라는 수식어가 붙은 문화의 발상지 이기도 하다.

이처럼 중국 음식점이 증가해 청나라 상인들은 부두 근로자들을 상대로 싸고, 빨리 먹을 수 있는 음식을 개발해 만들어진 음식이 바로 ‘짜장면’이다.

이후 중국인들은 특유의 상업적인 면을 활용해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짜장면의 맛을 만들어 내기 시작하였는데, 국내에서 많이 생산되는 양파와 당근을 넣은 뒤 춘장에 물을 타서 연하게 풀어낸 뒤 소스로 곁들였다. 6.25 전쟁 이후 미국은 전쟁의 피해를 입은 한국에 많은 식품들을 무료로 원조했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이 지원된 것이 바로 ‘밀’이었다. 때마침 쏟아져 나온 값싼 밀가루와 짜장소스의 만남은 짜장면이라는 모든 한국인이 즐겨먹는 음식을 탄생시켰다고 한다.

지금은 짜장면 박물관으로 사용하고 있는 북성동의 건물이 최초 ‘짜장면’이라는 이름으로 처음 판매되기 시작한 곳으로 1905년 개업한 ‘공화춘’으로 알려져 있다.

1 가장 흔한 짜장면, 옛날짜장
2 간짜장
3 돼지고기를 곱게 갈아 만드는 것이 특징인 유니짜장
4 해물짜장등
추천 소스보기 목록
이전글 : BBQ ‘양파닭’과 ‘파닭’ 신메뉴 (2015-02-16 14:18:24)
다음글 : 약용음식,봄철 쑥요리 (2015-02-16 14:20: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