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실시간 키워드
부동산
대출금리
권익위
한국
해남군
옹진군
이경문
해남
날씨
정원박람회
신천지
은뜨락
드라마
qpr
영양만점의 화려한 재료들과 독특한 분위기로 눈길 발길을 끌어당기는 다양한 맛집을 만날 수 있습니다.
전국 방방곡곡 기억나는 맛있는 음식점을 소개해주세요
프린트
제목 약용음식,봄철 쑥요리 2015-02-16 14:20:47
작성인
카카오톡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조회:7248     추천:310
 
 

[여성종합뉴스] 봄철에 나는 키가 작은 쑥을 애엽(艾葉)이라하고,사철에 나는 키가 큰 쑥을 인진(茵蔯)이라고 한다.

쑥은 우리에게 친숙한 봄채소이면서 예로부터 뛰어난 약효를 인정받아 다양한 질병을 치료해 온 약재이기도 하다.

진시황이 찾던 불로초가 쑥이라는 얘기가 있을 만큼 쑥은 우리 몸에 좋다.

약효 때문에 ‘의초’로 불리기도 하는 쑥은 음식으로 먹기도 하고, 뜸, 목욕 등에 활용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쓰여왔다.

한의학에서 쑥은 피의 저장 공간인 자궁을 따뜻하게 데워주기 때문에 여성에게 매우 좋다.

여성의 생리량이 적거나 너무 많은 경우, 아랫배가 차가워서 생리통이 있는 경우, 생리 주기가 불규칙한 경우에 쑥을 먹으면 효능이 있다고 돼 있다. 냉이 많은 여성, 자주 설사하는 여성에게는 약재로도 쓰였다.

봄이면 강한 쑥의생명력은 뛰어난 봄철 약이되는 음식으로 쑥 향기는 식욕을 돋우는데 쑥국이나 쑥떡 진정 '의초'라고 불릴 자격이 있는 쑥이 지금 한창 제철을 맞는다.

쑥을 삶아 말려두면 1년 내내 먹을 수 있다.

쑥버무리(쑥털털이)

◎ 재료: 쑥 300g, 멥쌀가루 2컵, 설탕 3큰술, 소금 약간

만드는 법
① 쑥은 다듬은 후 맑은 물에 살짝 씻어 물기를 턴다.
② 멥쌀가루를 넓은 그릇에 담고 설탕과 소금을 넣어 섞은 후 손질한 쑥을 넣어 가볍게 버무린다.
③ 한 김 오른 찜통에 가제를 깔고 ②의 쑥을 얹어 10분 정도 찐다.


쑥은 춘곤증으로 몸이 무거운 것을 가볍게 해 준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간 기능이 좋지 않을 경우에는 이목구비를 소통시켜 머리를 맑게 한다. 한의학의 기본(침, 뜸, 약) 중 하나인 뜸의 주재료가 묵힌 쑥이다.

쑥뜸의 적용 범위는 무척 넓고 효과 또한 강력하다. 진정 '의초'라고 불릴 자격이 있는 쑥이 지금 한창 제철을 맞마 애쑥을 데쳐 송송 썬 뒤 물을 조금 넣고 주서기에 간 후 물 대신 쑥물로 밥물을 맞춰 찰밥을 지은 뒤 소금과 설탕(꿀)으로 간해 절구에 찧는다. 콩가루에 묻혀 주면 봄 간식으로 최고인 쑥인절미가 된다. 쑥을 삶아 말려두면 1년 내내 먹을 수 있다.

또 쑥떡을 만들어 냉동고에 넣어두었다가 먹기전 두어시간 전에 꺼내놓으면 말랑말랑 먹기도 좋아 아이들도 좋아한다.

쑥야채튀김

◎ 재료
쑥 200g, 감자 1개, 당근 ⅓개, 양파 ¼개, 밀가루 5큰술, 녹말가루 3큰술, 달걀 ½개 분량, 물 4큰술, 소금 약간, 튀김기름 1컵

만드는 법
① 쑥은 손질해 물기를 턴다. 감자와 당근, 양파는 손질해 곱게 채 썬다.
② 밀가루와 녹말가루, 달걀, 물, 소금을 그릇에 담고 거품기나 젓가락으로 멍울이 없도록 잘 섞는다.
③ ②에 손질한 쑥과 채소를 넣어 가볍게 섞은 뒤 170℃의 기름에 적당량씩 넣어 바삭하게 튀긴다.

쑥밀쌈

◎ 재료
쑥 200g, 물 ½컵, 밀가루 1컵, 소금 약간, 식용유 2큰술, 쌈 채소(새송이버섯 2개, 청·홍피망 ⅓개씩, 당근 ½개, 양파 ½개, 소금 약간, 참기름 2큰술, 식용유 3큰술)

만드는 법
① 쑥은 씻어 커터에 물과 함께 넣고 곱게 간 뒤 가제에 걸러 즙만 받는다.
② 쑥즙을 밀가루에 넣어 고루 섞은 뒤 체에 한번 내려 소금으로 간한다.
③ 달군 팬에 식용유를 조금 두른 뒤 ②의 반죽을 떠 넣어 지름 5cm 정도로 동그랗게 밀전병을 부친다.
④ 쌈 채소를 손질해 모두 비슷한 길이로 채 썬다. 각각 식용유를 두른 팬에 볶다가 소금과 참기름을 약간씩 넣어 간한다.
⑤ 접시에 밀전병을 반 접어 돌려 담고 볶은 쌈 채소를 곁들여 담는다.



 


애엽은 성미가 苦熱(쓰고,뜨거움)하여 쑥 한가지로 달이면 설사나 출혈 증상에 효력이 있으며 아울러 몸이 찬 어머님의 경우- 寒濕-에도 도움이 될것입니다.

쑥의 성분

1. 짙은 엽록소 성분과 치네올,세스커텔펜등의 정유성분 함유

2. 비타민 A, B1, B2 C등과 철분,칼슘,칼륨,인등 미네랄 다량 함유

3. 특히 쑥 1g에는 칼슘 93mg과 철분 1.5mg 이 함유됨.

쑥의 효능

암예방
쑥의 효능중 대표적인 것은 암을 예방해주는 것입니다. 쑥은 발암촉진물질의 기능을 떨어뜨려주고 항암 작용을 통하여 암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살균 작용
쑥의 효능에는 살균작용이 있습니다. 쑥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체내에 있는 각종 세균들을 살균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노화방지
쑥은 세포의 노화를 방지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쑥에는 활성산소를 억제해주는 비타민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불포화지방산과 산소의 결합을 억제해 세포가 노화되는 것을 방지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위장 기능 강화
신체를 알카리성으로 바꿔주는 쑥의 효능에는 위장기능을 강화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쑥은 위의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해주고 소화흡수를 도와주는 기능을 하여 위장의 피로를 덜어주고 강하게 하여 줍니다.

여성질환
쑥의 효능에는 불임이나 자궁출혈, 생리불순과 같은 여성질환에 특효가 있습니다. 쑥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이 있어서 꾸준하게 섭취할 경우 각종 여성질환을 치료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고혈압
피를 맑게 해주고 섬유질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는 쑥의 효능에는 고혈압을 개선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쑥은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주고 체내의 노폐물을 제거하여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간보호

쑥의 효능에는 간 기능을 개선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쑥은 과도한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나, 흡연, 음주등으로 약해진 간 기능을 보호해주며 기운을 붇돋아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1. 기본정보
· 구입요령 : 줄기가 뻗어나가지 않고 응달에서 독장 나온 어린 쑥이 좋다. 이른 봄철 응달에서 자란 어리고 부드러운 잎이 향과 맛이 뛰어나다.
· 유사재료 : 인진쑥 (인진쑥은 일반 쑥에 비해 잎이 크며, 약효능이 뛰어나다.)
· 보관온도 : 1℃~5℃
· 보관일 : 3일
· 보관법 : 이른 봄에 어린 쑥을 따서 삶아 냉동실에 보관하면 1년 내내 이용할 수 있다. 쑥을 보관할 때는 수분이 약간 남아 있게 말려 공기가 잘 통하는 곳에 두어야 한다.
· 손질법 : 어린 쑥을 칼로 밑동을 잘라내고 소금물에 헹궈 이용한다.
· 산지특성 및 기타정보 : 우리나라의 산과 들 어디에서나 잘 자라며, 양지바른 곳에서 많이 분포한다.

2. 섭취정보
· 섭취방법 : 쑥은 음식으로 먹기도 하고, 뜸, 목욕 등에 활용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쓰여왔다. 어린순은 떡에 넣어서 먹거나 된장국을 끓여 먹는다.
· 궁합음식정보 : 쑥떡 (쑥과 쌀을 이용하여 만든 쑥떡은 쌀에 부족한 칼슘을 쑥이 보충한다.)
· 다이어트 : 쑥은 지방 대사를 돕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 설탕이나 꿀을 넣지 않고 하루에 세번씩 2∼3개월만 꾸준히 마시면 몸무게가 줄어드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체질 개선 효과가 있어 몸이 찬 사람이 마시면 좋고, 만성 위장병에도 효과를 나타낸다.
· 효능 : 부인병치료 (쑥은 냉 대하, 생리통 등 부인병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쑥 (쿡쿡TV, 쿡쿡TV) 펌

추천 소스보기 목록
이전글 : 짜장면의 유래 (2015-02-16 14:19:53)
다음글 : 청혈주스 만드는법 (2015-02-16 14:2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