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앞바다 대형 선박 충돌,선박 중앙 탱크 큰불

입력 2013년12월29일 15시18분 최용진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케미컬 운반선 침몰 가능, 선원 91명 구조

[여성종합뉴스/ 최용진기자] 29일 오전 2시경 부산 태종대 남동쪽 9.2마일 해상에서 시험 운전 중이던 화물선 그래비티 하이웨이(GRAVITY HIGHWAY·5만5천t·승선원 64명)호의 오른쪽 앞부분과 케미컬 운반선 마리타임 메이지(MARITIME MAISIE·2만9천211t·승선원 27명·화공약품 2만9천337t 적재)호 왼쪽 옆부분이 부딪쳤다.

부산 해양경찰서는 경비정 16척, 해군 함정, 소방정, 헬기 등을 현장으로 보내 1시간여만에 케미컬 운반선 선원 27명을 모두 무사히 구조했다.

선원 64명이 타고 있던 화물선에도 앞부분에 불이 났으나 자체 진화됐고 발화성이 높은 화학물질이 가득 실려 있던 케미컬 운반선 왼쪽 중앙 3·4번 탱크에 큰 구멍이 나면서 불이 났으나 승선원을 그대로 태운 배는 인근 수리조선소로 이동했다.

불이 난 케미컬 운반선에는 살충제, 접착제 용도의 인화성이 강한 물질이 가득 실려 있어 폭발 위험 등으로 화재를 진압하는 데 어려움을 겪은 가운데 사고발생 8시간만인 오전 10시경 큰 불길은 잡혔다.

해경은 "선수 쪽에서 접근하는 케미컬 운반선을 보고 충돌위험이 있다고 판단, 해상선박의 주요 교신수단인 VHF 무선전화기로 수차례 케미컬 운반선을 호출했으나 답이 없었다는 화물선 선장의 진술을 확보하고 운항 부주의 때문에 사고가 났을 가능성에 대해 수사하고 있다"며 당시 부산 앞바다에 4∼6m 정도의 파도가 일었지만 안개가 끼지 않아 덩치 큰 두 선박이 충돌을 피하지 못할 정도는 아니었다고 한다.

해경은 두 선박 선장, 항해사 등을 상대로 사고 당시 상황을 조사하고 있다.

선장과 항해사를 상대로 한 해경 조사를 끝내면 사고 원인을 대략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나 정확한 사고 원인은 해양안전심판원의 정밀 조사가 끝나야 나올 것으로 보인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백수현
조용형
편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