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도시철도 3호선 본격 시운전 추진!

입력 2014년05월28일 18시47분 최용진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총 28개 편성 84량의 모노레일 차량, 차량기지 반입 완료

[여성종합뉴스/최용진기자]대구 도시철도건설본부는 도시철도 3호선에 투입될 차량 84량의 제작과 성능시험기관의 완성차 시험을 거쳐 차량기지에 반입을 완료했다.

 도시철도 3호선에 투입될 모노레일 차량은 2008년 9월 30일 조달청 국제입찰을 통해 계약을 체결한 후 제작설계, 부품제작, 구성품 시험, 완성차 시험의 과정을 거쳐 2013년 6월 17일 최초 1편성 차량기지 반입을 시작으로 매월 2개 편성씩 반입하여 2014년 5월 26일 마지막 28편성 반입까지 아무런 안전사고 없이 반입을 완료했다.

 차량 반입은 차량의 중량이 양당 30톤이고 높이가 5.3m나 되는 등 완성차 형태 그대로 운반하기에는 육교, 신호등, 기타 도로 지장물 때문에 어려움이 많아 차량과 대차부분을 분리하여 포장한 후 별도의 무진동 저상 특수 트레일러 3대에 싣고 심야에 운반했다.

 차량 운반은 충북 청원군 소재 우진산전에서 국도를 이용하여 청주-보은-상주-구미-왜관을 거쳐 북구 동호동 차량기지에 이르는 210km의 거리를 시속 40km/h 이하의 저속으로 운반하였으며, 차량 운반 과정에는 호송 차량과 비상시 구난 크레인 및 정비 차량이 함께 운반 차량을 따르도록 하였고, 운반 구간의 통과 지역 지방자치단체 및 지방경찰청에 운행 허가를 받아 운반했다.

 반입된 차량은 분리된 차량과 대차부분을 다시 조립하여 각종 장치의 점검과 주행 상태를 확인하는 시험을 거친 후 본선 시운전에 투입될 예정이다.

 현재까지 반입한 차량은 편성열차 단위별로 차량기지에서 주행.제동시험과 지상신호와의 연계동작시험, 곡선통과 및 구원운전 시험 등 차량의 주행상태와 성능을 확인하였으며, 2014년 4월부터는 본선에 투입하여 주행시험과 정위치 정차시험 그리고 신호, 통신 등 시스템 간의 인터페이스 및 차량 자체 성능을 확인하는 시험을 진행 중이다. 이러한 시험은 성능시험기관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의 입회검사를 받고 있다.

 도시철도 3호선 모노레일 차량은 폭 2.9m, 높이 5.24m, 길이 14~ 15m(차종별)로 정원은 편성 당 265명이고, 최대 혼잡시 398명이 탑승할 수 있으며, 최첨단 자동운전 기능과 소화설비, 스파이럴슈터(Spiral Chute, 나선형 탈출 장치) 등의 안전설비와 친환경적이고 인체공학적인 설계에 따른 승객 편의시설이 반영된 차량으로 총 84량 중 3량은 일본 히타치에서 제작하고, 나머지 81량은 한국 우진산전에서 제작했다.

대구시 도시철도건설본부 유경수 차량신호과장은 “3호선 모노레일의 가장 어렵고 위험한 공정 중의 하나인 차량 반입이 무사히 완료됨에 따라 앞으로 남은 시운전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여 안전하고 시민에게 사랑받는 도시철도 3호선을 완성하겠다”고 밝혔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백수현
조용형
편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