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 2022년도 저출산 대응 위한 종합추진계획 수립

입력 2022년03월02일 20시47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이경문 기자]  강동구가 2022년도 저출산 대응을 위한 종합추진계획을 수립했다. 


그간 강동구는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출산장려 정책을 펼쳐왔고, 그 결과 강동구의 출생아 수가 증가세를 보이며 2020년도 합계출산율 0.748을 기록했다. 이는 서울시 자치구 중 두 번째로 높은 것이다.
 

2016년 강동구의 합계출산율은 자치구 중 14위로 하위권이었지만, 4년 만에 2위로 올라서게 된 것은 구의 적극적인 출산양육친화 정책이 주요하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임산부를 위한 통합건강관리, 아이맘택시 서비스 등 출산지원 서비스를 강화하는 한편, 부모의 양육부담을 줄이기 위해 양육수당·아동수당을 확대해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아이맘 강동, 우리동네키움센터, 꿈미소 등 각 연령별 돌봄 인프라를 권역별로 확대했다. 전 연령을 아우르는 종합적인 대책이 강동구민의 출산·양육에 대한 부담을 완화해 출산율 증가에 큰 영향을 미쳤다. 
 

올해도 구는 출산 증가세를 지속적으로 이어가고자, 「제 4차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에 따라 ▲함께 일하고 함께 돌보는 사회 ▲모두의 역량이 골고루 발휘되는 사회 ▲인구 구조변화에 대한 적응 등 3개 분야, 총 59개의 사업에 842억 원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강동구의 다양한 출산양육친화정책이 아이 키우는 가정의 양육부담을 크게 덜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가정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출산장려 정책과 양육지원 확대로 모든 세대가 함께 행복한 도시 강동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