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 받으세요

입력 2022년06월02일 08시36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서초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 홍보물
[여성종합뉴스/이경문 기자] 서초구는 산모와 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 확대를 위해,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를 본격 추진중이다.

 

지난 2018년부터 본인부담금 90%환급 도입 이후, 본격 시작한 구의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는 출산 가정에 전문교육을 받은 건강관리사가 방문해 산모 건강관리‧신생아 청결관리 및 돌봄 등을 제공하는 산후도우미 지원 사업이다. 2018년부터 지금까지 총7,310가구(2022. 4월 기준)가 이 서비스를 제공받았다.

 

본인부담금 환급신청은 서초구에 출생등록을 하고 출생 후 일년 이내에 가능하다. 본인 부담금 환급 시행 후 2018년 59%였던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 이용률이, 2019년 이후 70%이상 유지되고 있으며 본인부담금 환급율은 4년 평균 84%를 달성했다.

 

한편, 구는 2020년부터 서초구에서 전국최초로 시행한,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인증제’를 통해 건강관리사의 서비스 질을 높여왔다.

 

인증제 시행 이후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서비스 만족도는 지난해 92%까지 향상되었으며, 매년 건강관리사를 대상으로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보수교육을 통해 지속적인 관리를 시행하고 있다. 올해 건강관리사 인증제 교육은 오는 10월~11월에 운영할 예정이다.

 

올해 본격 시행하는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 신청은 ‘서초구 건강부모e음’ 누리집(https://parents.seocho.go.kr/site/seochobogun/main.do)을 통해 가능하다.

 

김혜정 건강관리과장은 “서초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 건강관리사 인증제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출산 친화적 환경 조성에 앞서가는 서초구가 되겠다.”고 밝혔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