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에어컨 지원 등 취약어르신에 폭염 필수품 지원

입력 2022년06월29일 07시11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반 지하, 옥탑방 등 열악한 주거환경에서 폭염을 견뎌야하는 독거어르신 100가구

창문형 에어컨 설치완료 모습
[여성종합뉴스/이경문 기자]  서초구가 취약 어르신들에게 폭염으로부터 건강하고 안전한 여름을 보내기 위해 팔을 걷어 붙였다.

 

먼저 구는 여름철 무더위를 대비해 반 지하, 옥탑방 등 열악한 주거환경에서 폭염을 견뎌야하는 독거어르신 100가구에 대해 창문형 에어컨을 이달까지 설치한다.

 

이번 사업은 혹서, 혹한기 취약 어르신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추진하는 ‘서초구 안심홈프로젝트’의 일환이다.

 

사업 예산은 지난해 환경부에서 주관하는 ‘2022년 기후변화 취약계층 지원사업’에 선정, 국시비를 지원받았다.

 

창문형 에어컨은 기기 특성상 별도의 실외기가 불필요하며, 저 전력으로 전기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해 비용 부담을 덜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 에어컨 작동에 어려움이 있는 어르신들을 위해 돌봄 인력인 생활 지원사가 방문해 작동 기능과 점검 등을 도와준다.

 

구는 올 6월초까지 동주민센터 등을 통해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계층 등 저소득 독거어르신 가구를 추천받았다.

 

이외에도 구는 주거환경 취약어르신 10가구에 대해 노후된 창호를 이중창으로 교체하는 등 실내 환경개선 서비스도 진행하고 있다.

 

노후된 창호의 이중창 교체는 폭염으로 유입되는 열을 차단해 실내 온도 유지를 통한 쾌적한 실내환경을 조성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서 구는 돌봄이 필요한 독거어르신 1,210명에게 폭염 건강수칙 안내문을 포함, 폭염필수품 꾸러미을 지원했다. 물품은 여름철 보양음식, 쿨링침구, 제습제, 모기퇴치용품, 비타민, 덴탈마스크 등이다.

 

또, 380여세대의 어르신 가정에 IoT 기기로 온도, 습도, 움직임 등 가정 내 생활 데이터를 감지하는 등 24시간 안전을 확인하고 있다.

 

또, 폭염시 돌봄이 필요한 독거어르신에 대해 생활지원사가 전화나 방문 등의 방법으로 매일 안전을 확인하며 건강수칙과 온열질환 예방법도 문자로 발송한다.

 

천정욱 구청장 권한대행은 “이번 사업으로 어르신들이 무더운 여름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고, 건강히 지내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