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해경, 2022년 해상방제 민․관 합동훈련 실시

입력 2022년06월29일 11시10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6개 기관과 5개 민간단체에서 선박 13척, 인원 90여명 참여

2020년도 해상방제 민·관 합동훈련 현장 사진
[여성종합뉴스/이경문 기자]  군산해양경찰서는 내달 4일 군산 비응항 인근 해상에서 대규모 해양오염사고를 대비한 2022년 해상방제 민․관 합동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군산지방해양수산청, 전라북도, 군산시청 등 6개 기관과 5개 민간단체에서 선박 13척, 인원 9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화물선과 충돌한 유조선의 화물탱크가 파공돼 적재 중이던 벙커-C유 약 10톤이 해상으로 유출된 상황을 가정해 실시할 예정이다.

 

해경은 그동안 유출된 기름의 확산방지를 목표로 해경 중심의 방제 훈련을 해왔는데,

 

이번에는 민간부분의 방제 역량을 높이기 위해 사고 선박으로부터 유출되는 기름의 배출방지를 중점으로 훈련을 실시한다고 말했다.

 

따라서 해경 구조대의 사고선박의 파공부위 긴급봉쇄를 시작으로 적재된 기름을 다른 선박으로 이적해 유출되는 기름을 최소화하는 민간부분과의 협력 훈련을 먼저 실시하고,뒤이어 유출된 기름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오일펜스 설치와 유회수기 운용 등 기름 포집·회수와 사고선박 비상예인 훈련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중질유부착재 설치 훈련을 통해 사고 해상 주변의 어장과 양식장 등 해양오염 민감자원에 대한 해양환경보호 역량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황선화 해양오염방제과장은 “이번 훈련을 통해 충돌·좌초 등 복합적인 해양오염사고에 대한 현장대응역량이 향상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민․관 합동훈련을 통해 방제 협력체계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