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교육청, 난독증 학생 지원을 위한 연수

입력 2022년12월07일 21시48분 민일녀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난독증 학생 지원을 위해 교원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연수를 진행했다고 7일 밝혔다.

 

난독증이란 지능과 시력·청력이 모두 정상이고 듣고 말하는 데 별다른 지장이 없음에도 언어와 관계있는 두뇌 신경회로에 문제가 있어 글을 원활하게 읽고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학습장애 증상을 의미한다. 난독증은 학습 부진으로 이어질 수 있어 조기 발견과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이번 연수는 난독증으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이 학교와 가정에서 좀 더 효과적인 교육을 받도록 학교장, 교감과 교사, 학부모 등 대상별로 연수를 진행했다.

 

학교장 연수는 경인교육대학교 이대식 교수가 난독증의 원인과 진단 및 치료 방법,학교장으로서의 지원 방안에 대해 강의했다. 교감·교사 대상 연수는 김중훈 교사가 교실 수업 시 효과적으로 난독증 학생을 지도하는 방법을 다뤘다. 학부모 연수는 경인교육대학교 이대식 교수가,난독증에 대한 오해와 진실,가정에서의 난독증 자녀 교육 방법에 대해 강연을 진행했다.

 

연수에 참여한 교사는 “아무리 가르쳐도 글을 못 읽는 학생이 있어서 단순 한글 미해득으로만 생각했는데 난독증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난독증 진단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학부모와 상담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인천시교육청은 학교에서 난독증 의심으로 보고된 학생들에 대해 진단 검사를 실시하고, 난독증으로 판별된 학생들은 시교육청에서 위탁한 8개 전문기관에서 치료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진단검사와 치료에 필요한 비용은 전액 시교육청이 부담한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연수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 난독증에 대한 인식을 높여 난독증을 겪는 학생들이 학교 안팎에서 적절한 교육과 치료를 받고 기초학력을 갖출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