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구, 15개 공방 장인이 이끄는 38개 체험프로그램 운영

입력 2023년01월27일 08시30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노리개 만들고 방석 접으며 전통공예 매력 속으로 ....

우수 전통공예품 전시
[여성종합뉴스/이경문 기자] 종로구가 북촌을 찾는 국내외 관광객에게 한국 전통공예의 매력을 널리 알리고 있는 북촌전통공예체험관(북촌로12길 24-5)에서 올해 15개 공방 38개 체험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체험관은 설날과 추석 당일을 제외하고 연중 운영하며, 입장료는 무료다. 체험장, 전시장, 교육장으로 구성돼 있는데 체험장에서는 요일별 마련된 프로그램을 택해 참여할 수 있고, 전시장에서 수준 높은 전통공예작품을 관람 가능하다.

 
전통공예의 아름다움과 우수성을 접할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은 북촌에서 전통공예의 재현과 계승, 현대적 해석을 토대로 활발히 활동하는 규방공예, 한지공예, 천연염색, 전통매듭 등 분야별 장인이 직접 이끈다.

 
요일별로 ▲월요일: 조각보 브로치, 전통문양 은박노리개 ▲화요일: 방석접기 모빌, 호패 만들기 ▲수요일: 버선본 주머니, 금니전통문 텀블러 ▲목요일: 칠보 키링 ▲금요일:홀치기 손수건, 무명 손수건 ▲토요일: 가락지 매듭 팔찌, 오방색 차받침, 한지 꽃신 ▲일요일: 쪽빛 쁘띠 스카프, 황실문양 필통 및 파우치 등을 마련해뒀다.

 
참여비는 8000원에서 20000원까지 상이하며, 서울시 공공서비스예약 누리집에서 선착순 신청을 받아 진행한다. 자세한 내용은 북촌전통공예체험관으로 전화 문의하면 안내해준다.

 
아울러 종로구는 체험프로그램 외에도 오는 6~8월 단오, 칠석 등에 발맞춰 지역민에게 절기와 세시풍속을 알리고 지역민과 함께 어울리는 전통 행사를 열 예정이다. 단오(음력 5월 5일)에는 단오선(부채) 만들기, 장명루(전통팔찌) 만들기와 솟대에 소원달기 등을 진행하고 칠석(음력 7월 7일)에는 칠석을 주제로 하는 전시 및 이벤트를 기획하고 있다.

 
정문헌 구청장은 “북촌은 과거 5대 궁을 중심으로 왕실에 공예품을 납품해 온 일명 경공방이 밀집했던 지역”이라며 “현재까지도 전통공예의 명맥을 이어 나가는 장인들의 지도 하에 다양한 공예품을 만들어보고 한문화가 주는 아름다움을 알아가는 시간을 갖길 바란다”고 밝혔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