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전동칫솔, 품질 · 유지비용 등 꼼꼼히 따져봐야

입력 2014년11월05일 23시16분 사회부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한국소비자원(www.kca.go.kr)은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제품선택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전동칫솔을 대상으로 칫솔모 품질, 배터리 품질, 소음 및 방수 성능 등을 시험했다.
 
조사 결과, 일부 제품에서 모 끝 다듬질 품질이 상대적으로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험 대상제품 중 7개 제품이 ‘보통’ 이상 수준이었으나, ‘소닉케어(헬시화이트 HX6731)’ 와 ‘파나소닉(EW-DL82)’ 제품은 상대적으로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동칫솔의 소음은 복합적으로 작동하는 회전왕복식 제품이 상대적으로 큰 편이었다. 회전왕복식인 ‘암앤해머 스핀브러쉬(프로화이트닝 EX Soft)’와 ‘오랄비(크로스액션파워 항균칫솔)’ 제품이 각각 61, 59 dB로 소음이 다른 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컸다.
 

업체별로 진동수 표시방법도 달랐다. 전동칫솔의 진동수를 왕복횟수로 표시하는 업체가 있는 반면, 편도의 움직임으로 표시하는 업체도 있었다. 제품의 진동수를 31,000회로 표시한 제품을 왕복기준으로 측정해본 결과, 진동수가 약 16,000회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간 칫솔모 교체비용은 제품 간 최대 4배 차이가 났다. 칫솔모 교체비용의 분포는 연간 4회 교체 시 8,200원(테스코 : 프로테크 전동칫솔) ∼ 33,070원 (소닉케어 : 헬시화이트 HX6731)으로 나타나 제품 간 최대 4배 차이가 났고, 일부 충전식 제품은 충전지를 교환하려면 본체 전체를 교환해야 하기 때문에 A/S비용이 높았다.
 
‘전동칫솔’에 관한 자세한 품질 비교정보는 공정위 ‘스마트컨슈머(www.smartconsumer.go.kr)내 ‘비교공감’ 란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공될 예정이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민일녀
백수현
조용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