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안 군 경계 161km의 철책 중 우선 23.4km철책 일부 철거 작업

입력 2015년01월17일 18시07분 조규천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양양군 코레일 낙산연수원에 열린 '강원지역 규제개혁 현장토론회'에서 '강원도 동해안의 지역 군 경계 철책 철거' 방안 논의

[여성종합뉴스/ 조규천기자]  17일  행정자치부와 강원도는  양양군 코레일 낙산연수원에 열린 '강원지역 규제개혁 현장토론회'에서 '강원도 동해안의 지역 군 경계 철책 철거' 방안을 논의했다.

논의 결과, 행정자치부와 강원도는 동해안에 현재까지 철거되지 않고 남아 있는 161km의 철책 중 우선 23.4km에 해당하는 철책을 올해부터 2020년까지 단계적으로 철거해 나가는 데 뜻을 모았다. 이번에 철거가 논의된 철책은 강원도 동해안 40개소에 설치된 것으로, 강원도가 우선 철거 대상지로 선정한 곳이다.

강원도는 지난해 군 경계 철책 철거 대상지 수요 조사를 실시해, 외국인을 비롯한 민간인 투자 유치 지역, 지역 주민들과 관광객들이 불편을 겪고 있는 곳, 동해안 경관을 크게 훼손하고 있는 곳 등 지역 경제와 관광 산업 발전에 중점을 두어야 할 곳들을 우선적으로 선정됐다.

강원도는 이날 열린 토론회에서 지역주민 소득 증대, 관광객 불편 해소, 외국인 투자 촉진 등을 위해서는 군 경계 철조망이 철거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강하게 피력했다. 특히 "민생 경제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지역에서 군의 적극적인 철책 철거를 요청"했다.

강원도는  "국방부 및 관련 군부대와 유기적인 협력 관계를 맺고 국비 지원을 건의하는 등 철책 철거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토론회에는 정종섭 행정자치부장관, 최문순 강원도지사, 합동참모본부, 8군단, 22·23사단장 등이 참석, 양양군 동호해변을 방문하고, 환동해본부로부터 '동해안 지역 군 경계 철책 현황과 철거 추진상의 문제점'과 관련해 브리핑을 받았다. 그리고 지역 주민들을 만나 애로 사항을 청취했다.

강원도는 2006년부터 2011년까지 사업비 199억 원을 들여 동해안에 설치된 210km의 철책 중에 49km를 철거했다. 하지만 2012년 이후에는 철책을 더 이상 철거하지 못했다. 그동안 주민들의 원성이 극심했는데도 정부와 군이 묵묵부답으로 일관했기 때문이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백수현
조용형
편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