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2017 성년의 날 기념행사’개최.

입력 2017년05월15일 06시30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이경문 기자] 여성가족부는 15일 오후 2시 AW컨벤션센터(서울 종로구)에서 올해 만 19세 성년을 맞는 청소년들과 청소년기관 및 단체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17 성년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성년, 새로운 나로 시작하다!’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날 기념행사는 온라인을 통해 참가를 신청한 청소년, 청소년 참여기구에서 활동 중인 청소년, 이주배경청소년 및 학교 밖 청소년 등 올해 성년을 맞은 120여 명의 다양한 청소년들이 참석해 성년의 의미를 되새긴다.


성년의 날은 매년 5월 셋째 주 월요일. 만 19세 성년이 되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회인으로서 책무를 일깨워 주고 성년으로서 자부심을 부여하기 위해 지정된 날로 1973년 첫 시행 하고 있다(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 제2조제1항에 법정 기념일로 규정)


올해 성년이 되는 국내 청소년들은 1998년생 65만 여명으로, 이들은 앞으로 성인으로서 새로운 권리와 의무, 책임을 가지며 독립적인 사회인으로 인정받게 된다.


성년이 되는 청소년은 2015년 690,899명에서 2016년 668,266명 2017년) 650,167명이다


부모나 후견인의 의사와 관계없이 혼인이나 재산관리가 가능하며,  잘못을 저지를 경우 더욱 엄격한 민형사상 책임을 지게 된다.


한편, 정당 가입이 가능하고 대통령 선거와 국회의원 선거 등에서 투표할 수 있어 지난 5월 9일 제19대 대통령 선거에서 새내기 유권자로서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하였다.

이날 행사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후원기관으로 함께하며, 성년으로서의 권리와 의무를 다짐하는 성년대표의 ‘성년선서문 발표’에 이어 ‘또 하나의 나, 사인 만들기’, ‘성년 통과의례 프로그램 공모전’ 시상, ‘슬로건 리본 커팅식’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식후행사로 학교 밖 청소년 ‘슈퍼멘토’로 활동 중인 재즈피아니스트 진보라 씨의 축하공연과 최인아, 김수영 씨의 멘토 강연 등이 펼쳐진다.


특히 재즈피아니스트 진보라 씨는 본인 자신이 학교 밖 청소년 출신으로 부단히 노력해 꿈을 이룬 인물로, 연주와 더불어 그간 어려움을 극복해 온 이야기를 들려줄 예정이다.


손애리 여성가족부 청소년가족정책실장은 “새롭게 성년이 된 청소년들이 성년으로서 권리와 의무를 제대로 인식하고, 가족․이웃․사회에 대한 깊은 관심과 배려를 가진 성숙한 어른으로 성장해 나가길 바란다.”라며,“성년이 되었어도 만 24세까지 ‘청소년’으로서 여전히 여성가족부의 정책대상이며, 여성가족부는 미래의 주역인 여러분들의 노력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백수현
조용형
편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