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구, 2018 에너지자립마을 조성사업 신규마을 공모

입력 2018년02월20일 09시35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종로구는 23일부터 26일까지 「2018 에너지자립마을 조성사업」 신규마을을 공모한다.

 

에너지자립마을은 주민의 자발적이고 주도적인 참여로 이루어진다. 에너지 절약, 에너지 효율 높이기, 지역에서 활용 가능한 신재생에너지 설치와 같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에너지 자립기반을 조성하도록 서울시와 함께 시행하고 있다.

 

신규 마을로 선정되면 서울시에서 최소 5백만원에서 최대 8백만원까지 사업비를 지원하며, 총 사업비의 10%는 자부담으로 편성한다.

 

또한 각 마을별 상황에 적합한 에너지 절약 ‧ 효율화 ‧ 생산활동과 관련된 인프라를 조성할 수 있도록 사업 컨설팅과 역량강화 교육 등을 지원한다.

 

사업기간은 3월 약정체결일부터 12월 31일까지이며, 1년 사업 진행 후 성과평가에 따라 최대 3년까지 사업 연장 여부가 결정된다.

 

서울시에 거주하며 생활권(마을, 직장, 학교 등)을 공유하는 3인 이상 주민(조직) 및 비영리단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사업제안서 등 구비서류를 갖춰 오는 26일(월)까지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www.seoulmaeul.org)로 신청하면 된다. 서류심사, 자격요건 심사, 대면심사 등 3차 심사를 거쳐 3월 최종 결정된다.

 

현재 종로구의 에너지자립마을은 지난 해 사업이 종료된 창신쌍용2단지마을을 제외한 광화문스페이스본마을(2년차)과 인왕산아이파크1차마을(2년차) 두 곳이다.

 

지난 해까지 3년간 활발히 활동한 창신쌍용2단지마을은 에코마일리지 가입, 에너지 절약 교육과 캠페인, LED조명 교체, 미니 태양광 설치 등 다양한 활동을 하며 종로구 에너지자립마을 활동을 선도했다.

 

그 결과 ‘2017년 아파트 에너지 절약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포상금은 공용부문 태양광 설치비로 사용할 예정이며, 에너지 자립을 위한 활동을 꾸준히 이어나갈 예정이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일상생활 속에서 에너지를 아끼고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에너지자립마을은 주민이 주도하는 마을단위의 노력이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백수현
조용형
편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