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 화재, 미숙한 긴급재난문자 시스템 운영 ‘도마 위’

입력 2018년05월21일 21시16분 민일녀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유독가스 누출 및 화재분진 수치 알림등 현장매뉴얼에따라 관심. 주의. 경계.심각 등 단계별로 구분....지역 집중 관리 '미흡'

[여성종합뉴스] 21일 오전 9시40분경 인천 중구 항동7가 인천항1부두에 정박 중인 파나마 국적 오토배너호(리비아행 중고차 적재 선박)에 화재로 미숙한 긴급재난문자 시스템 운영이 도마에 올랐다.
 

긴급재난문자 송출 권한이 광역지자체로 안전 안내문자를 12시 53분 발송했으나 유독가스 누출과 미세먼지(분진)의 수치알림도 전혀 없어 주민들의 불안감에  원성이 높았다.


주민들은 안전대책에 각 기관의 협업이 안된 행정기관의 안전정책에 미흡함으로 대기보존에 따른 유독가스 및 미세먼지(분진)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가 전혀없고 미세먼지 측정기는 보건연구원에서 관리해 알 수 없다는 한심한 안전행정이라고 비난한다.


소방당국은 화재가 발생하자 대응2단계를 발령하고 펌프카 16대와 물탱크차 13대, 소방정 1대, 헬기 2대, 구조차 10대, 구급차 2대 등 장비 89대와 소방인력 366명을 투입해 진화에 나섰고 10시경부터 검은 연기와 유독가스가 주변 지역을 덮으면서 실제 상황에 대한 안내가 없어 주민들은 두려움에 떨 수 밖에 없었다.
 
정부가 각 지자체마다 안전과를 설치 주민의 안전과 재산 보호 위해 안내 문자에 대한 매뉴얼을 제공하고 예방종합대책을 수립, 예방. 대응 상황실’을 운영해야 하며 현장매뉴얼에 따라 관심. 주의. 경계.심각 등 단계별로 구분해 대응하고 우려 지역을 집중 관리해 주어야 한다.
 

또화재발생에 따른 대기 오염 주변 구민들의 건강을 위해 환경상황을  휴대폰 문자 알림 서비스 및 안내방송을 하는 등 예측정보 전달체계를 가동해야 한다.


그런데 주민들이 화재로 인한 유독가스가  확산돼 호흡에 불편함을 겪고 있으나 데이터 자료에 따른 실시간 안내가 없어 주민들은 분노하고 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