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고령 수도자 이석철 수사 선종 '80년간 기도....'

입력 2018년05월28일 12시51분 편집국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80년간 수도자로 산 '문지기 수사'가 기도의 삶을 마감.....

이석철 수사 [성 베네딕도회 제공]
[여성종합뉴스] 국내 최고령 수도자인 성 베네딕도회 왜관수도원 이석철 수사(미카엘, 향년 104세)가 지난26일 선종함으로  80년간 수도자로 산 '문지기 수사'가 기도의 삶을 마감했다. .


이석철 수사는 1914년 서울에서 태어나 1936년 동성상업학교를 졸업하자마자 덕원수도원에 입회했다.


20대 초반 수도자의 길에 들어 80년 넘게 기도하는 삶을 산 셈이다.

 

덕원수도원은 지금의 원산 근처에 있던 왜관수도원의 전신이다.


1949년 공산당이 덕원수도원을 폐쇄하자 이 수사 등 수도자들은 월남, 1952년 경북 칠곡군 왜관에 새 터를 잡고 수도생활을 이어갔다.
 

고인은 1941년 5월 첫 서원을 했으며, 1944년 종신서원을 했다.
 

천주교에서 수도자들은 서원식을 올린 후 정식 수도자가 된다.

이때부터 남성은 수사로, 여성은 수녀로 살아간다.


서원을 하면 수도자 개인의 재산은 인정되지 않고 모든 현금과 물품도 수도회에 속한다.
 

성 베네딕도회는 '가톨릭 수도회의 아버지'라 불리는 이탈리아 누르시아 출신 성 베네딕트(480~547)의 정신을 따르는 수도회들의 연합으로, 과거에는 분도회(芬道會)라고도 했다.
 

'기도하고 일하라'는 베네딕도회의 기본 규칙에 따라 수도자들은 각자 소임을 맡아 공예장과 농장 등지에서 일하는데

고인은 왜관수도원에서 오랫동안 문지기의 소임을 해 '문지기 수사'로 통했다.
 

1994년 왜관수도원이 운영하는 분도노인마을 원장직을 끝으로 공식적인 소임은 내려놓았지만, 이후에도 가난한 사람을 돕는 활동을 계속, 기력이 쇠한 뒤에도 가난한 이들과 병자를 찾아다니며 위로하고 기도하는 일을 놓지 않았다.


이후 80년 넘게 수도자의 길을 걸으면서 가난한 사람의 청을 한 번도 거절하지 않았다는 그는 '미카엘 대천사'로 불렸다고 한다.

 

장례미사는 28일 왜관수도원 대성당에서 장지는 왜관수도원 묘지이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