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혁신성장8대 선도분야 투자확대 '인천, 4차산업 개발 관심도 예의 주시......'

입력 2018년11월21일 19시27분 민일녀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한국의 4차 산업지원에 국토교통부의 내년 드론 관련 예산 717억으로 투자 확대.....

[여성종합뉴스] CJ대한통운, 롯데택배 등 민간업체에서도 드론 택배 상용화를 위해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인천시의 드론산업 육성과 발전에 관한 기본계획이 미미한 것으로  드론 강소기업과 첨단기술을 지정, 재정적, 기술적 지원이 열악한 것으로 알려져 귀추가 주목된다.


정부는 드론산업 활성화를 위해 내년도 1천200억원의 R&D 예산을 투입하는 등 지원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며  전국 10개 지역에 자유로운 비행이 가능한 시범공역을 설정하고 국방, 소방, 산림 등 공공 분야 수요를 적극 창출하고 있다.


국토부는 "드론 택시와 교통관리 시스템 등에 대한 국토부 산하 기관, 대학, 기업들과 컨소시엄을 통해 적극 추진할 것"이라며 "드론 산업육성법의 드론 특구가 지정되면 민간과 시너지가 가능할 것"이라며 정부도 민간기업의 드론활용 사업화를 지원하기 위해 사전승인 없이 비행을 허용하거나 고도범위를 확대하는 등 규제를 손보고 있지만, 아직 완구. 레저용 등 초경량에 국한하는 등 제한적인 만큼 시범사업 수준이다.


세계는 드론택배로 일상과 밀접한 분야인 만큼 구글, 아마존 같은 첨단 IT기업은 물론 기존 유통, 물류업계나 우편행정을 담당하는 공공기관에서도 적극 나서는 분야로 꼽힌다.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스틱스 MRC 등에 따르면 드론택배 시장은 지난해 42억8000만달러 규모에서 2026년까지 241억달러로 6배가량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산업통상부는 우리나라 도시, 농어촌 가구 대다수가 주변 하천으로부터 10㎞ 이내에 있다"며 "하천 상공을 따라 드론을 운행할 경우 전국으로 물품을 배송하기 쉽고, 기체가 추락했을 때 인명 피해나 재산 피해 가능성도 육지보다 적다"며 "5세대 이동통신과 자율주행 드론 등 기술의 발전과 맞물려 드론과 차량, 드론과 선박 등을 아우르는 물류 분야의 드론 '리버로드(River Road)'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도심이나 공항 부근 같은 비행금지구역이나 고도 제한 등의 규제 때문에 전국 배송망을 갖추기에는 현실적 제약이 있지만 인천국제공항은 이미 항공기 조류충돌 사고 방지 '스마트 공항 사업'을 하고 있는 가운데 인천시의 예산확보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에서 제안한 '하천인근지역 실증사업'이 대표적으로 한강과 금강, 낙동강, 영산강 등 4대강을 잇는 하천 인프라를 따라 드론 택배 배송망을 설계해야 한다는 주장이에 따르면 인천시는 바다를 낀 섬이 많은 지역특성상 적극적인 육성산업으로 4차산업의 중심에 선 조건들을 갖추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전자상거래시장이 확대일로인 가운데 유통, 물류시스템 전반에 걸쳐 무인화 시스템이 가속화하면서 "힘든 곳은 드론이 사람보다 낫다"며 산악및 도서지역 속속 적용되는 드론 활용도 역시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한국의 4차 산업지원에 국토교통부의 내년 드론 관련 예산이 작년에 비해 137억원 증가한 167억원으로 확정됐다 492억으로 또 717억으로 투자 확대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백수현
조용형
편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