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 재미있는 손목 재활 시스템 개발

입력 2018년12월12일 09시54분 박초원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한국재활복지공학회가 주최한 ‘학부생 디자인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왼쪽부터)이상민 전자공학과 바이오IT시스템연구실 교수와 정지호 바이오IT시스템연구실 학부연구생.
[여성종합뉴스]인하대(총장‧조명우)는 전자공학과 바이오IT시스템연구실(지도교수‧이상민) 학부연구생 정지호(23) 학생이 재미있게 손목 재활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해 최근 ㈔한국재활복지공학회가 주최한 ‘학부생 디자인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2일 밝혔다.

 

정지호 학생이 개발한 시스템은 기존 반복된 운동치료 방법은 참여도가 떨어진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어 이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제시됐다.

 

이는 손목에 붙인 근전도 센서가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감지해 이를 컴퓨터로 전송하면 사용자는 키보드나 마우스 대신 손목 운동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했다. 과도하게 운동하는 것을 막기 위해 실시간으로 근육 피로도를 검사해 사용자에게 알려준다. 휴대가 간편하고 블루투스를 이용해 스마트폰과도 연결할 수 있다.

 

정지호 학생은 “반복적으로만 하는 재활운동치료에서 벗어나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했다”며 “자주 재활운동을 해야 하는 환자들에게 개인별 맞춤 게임을 이용해 편리한 방식으로 운동의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