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9년06월26일wed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교육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하대, 조철희 조선해양공학과 교수 연구팀 우수논문상 수상
등록날짜 [ 2019년01월09일 11시47분 ]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춘‧추계학술대회에서 잇따라 우수논문상을 수상한 인하대 조선해양공학과 (사진 왼쪽부터)황수진, 류신현, 문건웅 학생. [여성종합뉴스]인하대(총장‧조명우)가 우리나라 신재생에너지 분야를 대표하는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춘‧추계학술대회에서 잇따라 우수논문상을 수상하며 신재생에너지 분야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


조철희 조선해양공학과 교수가 이끄는 연구팀은 최근 열린 춘‧추계 최우수논문, 우수논문상 시상식에서 ‘API(평균추출력‧average power intercepted)를 적용한 국내 조류에너지 부존량 산정 연구’ 논문으로 춘계학술대회 우수논문상을, ‘조류터빈 삼각배치 최적화를 통한 발전량 향상 연구’ 논문으로 추계학술대회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석사과정에 있는 황수진(31), 4학년 류신현(26) 학생이 참여한 ‘API를 적용한 국내 조류에너지 부존량 산정 연구’ 논문은 국내 조류 관측 자료와 해수유동 수치해석 자료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영해의 조류에너지 부존량을 산정했다. 연구 결과 인천‧경기, 전남 지역 조류에너지가 이론적 부존량의 82%가 집중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론적 부존량은 국내에 부존해 있는 이용 대상 에너지 총량을 의미한다.


이어 황수진, 3학년 문건웅(25) 학생이 참여한 ‘조류터빈 삼각배치 최적화를 통한 발전량 향상 연구’ 논문에서 조류터빈을 삼각 배치해 전방 터빈 간 이격거리와 전‧후방 터빈 사이의 이격거리를 최적화해 조류터빈 평균 출력을 2.9% 향상시키는 연구 내용을 담고 있다.

 

황수진 학생은 “이번 연구로 서남해안은 세계적인 수준의 조류에너지를 가지고 있고 이는 우리나라 신재생에너지 발전에 중요한 토대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증명했다”고 말했다.

올려 0 내려 0
박초원 (dlsgpfkrn82@naver.com)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미니홈페이지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안성시, 새해 달라지는 중․고교 신입생 무상교복 지원 확대 (2019-01-09 14:59:10)
전북교육청, 17개 초교에 놀이공간 조성 (2019-01-09 11:00:02)
인천 미추홀소방서, 효율적 소...
인천 미추홀소방서,인천구치...
울산시, 국가안전대진단 추진 ...
울산시 - 러시아 극동지역, 에...
울산 시내버스 공동배차제, 37...
성남시, 지방세 스마트폰 고지...
충북도, 하반기 한층 강화된 ...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