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도서관, 개관 67주년 기념행사 개최

입력 2019년02월19일 13시04분 백수현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백수현기자] 국회도서관(관장 허용범)은 20일(수) 개관 67주년을 맞아 빅데이터·클라우드·인공지능 기술에 기반한 새로운 디지털 서비스를 선보이고, 4차 산업혁명 선도 국가중심도서관으로의 도약을 다짐하는 개관기념식을 개최한다.

 
또한 국회도서관 이용 최우수 의원 시상식과 <세상의 변화를 읽는 101권의 책> 도서 전시 등 다채로운 행사도 진행하고  현대적 감각의 열린 국회도서관 구현을 위한 「미디어 월」, 지능형 의회정보 융합 분석시스템 「아르고스(Argos)」, 인공지능 기반 국회도서관 챗봇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등 신규 디지털 서비스를 소개한다.

 
국회도서관 1층 중앙홀에 설치한 「미디어 월」은 국회전자도서관과 의회·법률정보회답 등 각종 통계 자료, 국내외 디지털콘텐츠 상호협력기관 실시간 현황,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날씨 등 생활 정보, 실시간 주요 뉴스, 아트 갤러리 등을 포함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지능형 의회정보 융합분석시스템 「아르고스(Argos)」는 국회도서관이 보유한 입법·정책·학술자료 등 양질의 데이터와 의정 지원에 필요한 소셜미디어 데이터를 융합·분석하여 제공하는 데이터 기반의 신 개념 의회지원서비스다.


「아르고스(Argos)」는 국회 내·외부 자료를 분석해 현안과 입법 과제를 발굴하고, 분석 데이터를 언량 추이, 이슈 히스토리, 연관어 맵, 긍부정 감성어 등으로 시각화하여 제공하며, 이날부터 국회의원과 보좌관 등 국회 직원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개시한다.

  
개관기념식에는 문희상 국회의장, 유인태 국회사무총장 등 국회 주요 인사들이 참석해 작년 한 해 동안 국회도서관을 가장 많이 이용한 국회의원에게 국회의장 명의의 감사패를 증정하는 국회도서관 이용 최우수상 시상이 진행된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백수현
조용형
편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