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NATO 의원연맹 옵서버 가입

입력 2008년11월20일 11시04분 임화순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왼쪽부터 이진삼 의원, LELLO 회장, 최철국 의원, 김장수 의원

[여성종합뉴스] 스페인 발렌시아에서 지난 18일 열린 제54차 북대서양조약기구 의원연맹[NATO PA] 총회에서 대한민국 국회의 옵서버 가입이 확정되었다.

 따라서 대한민국은 향후 동 총회에 정기적으로 참석하여 국회의 의견을 전달할 수 있게 되었다.

최철국 의원(민주당), 이진삼 의원(자유선진당), 김장수 의원(한나라당)으로 구성된 국회 대표단은 동 연맹의 초청으로 14일부터 18일까지 열린 총회에 특별게스트로 참석하였다.

총회 기간 중 대표단은 대한민국 국회의 옵서버 가입을 위한 활동 뿐만아니라 총회와 각 위원회 활동을 참관하고 Jose Lello 연맹 회장 및 Karl Lamers 부회장, John Stanely 영-한의원친선협회장등과 면담하는 등 활발한 의원 외교활동을 진행하였다.

이번 옵서버 가입은 NATO와의 협력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정부 외교 방침을 의회 차원에서 지원한 것으로서 블록화 되어가는 국제화 시대에 유럽 지역과 협력의 지평을 넓혔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국회는 이를 지원하기 위해 올 1월 호세 네요(Jose Lello) 나토 의원연맹 의장, 지난 10월 칼 래머스(Karl. A. Lammers) 나토의원연맹 부의장을 연이어 초청하여 교류의 물꼬를 튼 바 있다.

※ 나토 의원연맹은 NATO 26개 회원국 의원 248명으로 구성된 의회간 기구(inter-parliamentary organization)로 1955년에 창설되었다. 동 연맹은 NATO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 정기적으로 국제 이슈에 대해 NATO 소속 각국 정부에 이행을 권고하고 있다.

♠ 문의 : 국회사무처 국제국 구주과(T. 788-2977)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백수현
조용형
편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