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구, 아동친화거리 조성 위해 어린이 워크숍

입력 2019년07월18일 08시21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아동친화 역사탐방로 어린이 워크숍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종로구는 혜화로 역사탐방로 사업 내 포함된 혜화초등학교 앞 아동친화거리 조성 프로젝트를 이번 7월부터 본격 가동한다.


혜화동로터리에서 경신고등학교(구계)에 이르는 구간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역사탐방로 사업은 ▴아이들이 안전하고 걷기 편한 친환경 보행환경개선 ▴‘아이들 극장’을 거점으로 아이들이 꿈과 희망을 키울 수 있는 아동친화거리 조성 ▴혜화로의 역사적 가치 인식 및 정체성 제고를 위한 지역 역사문화자원 안내 체계 구축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중 혜화초등학교 앞 아동친화거리 조성은 지역주민을 위한 보행환경 개선은 물론이고 학교 담장 밖 보도를 아동친화적인 공간으로 꾸리기 위해 실시한다.


구는 “노는 만큼 보인다, 우리가 꿈꾸는 담장 밖 놀이공간”라는 주제로 7월 동안 3회에 걸쳐 「아동친화 역사탐방로 어린이 워크숍」을 진행, 이번 사업에 아동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할 예정이다.

 

대상은 혜화초등학교 4~6학년 임원이다. 구는 지난 7월 5일과 12일, 이미 두 차례 워크숍을 실시했으며 오는 19일(금) 혜화초등학교 4학년 4반에서 세 번째 워크숍을 연다.

 

아동들은 이날 학교 자랑거리 및 학교에 없어 아쉬운 것들에 대해 고민해보고, 내가 원하는 등하굣길 그리기 및 발표하기 등에 참여하게 된다. 또 학교 담장 밖 놀이공간에서 무얼 하며 놀고 싶은지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갖는다.


워크숍 진행은 서울시 디자인 재단 관계자, 공사감독관, 현장대리인 등이 맡아 학교 담장 밖 공간에 대한 아동 의견을 모으고 사업에 직접 참여할 수 있게 유도한다. 최종적으로 수렴된 의견은 전문가의 디자인 자문을 거쳐 학부모 및 혜화초등학교와 협의하는 순으로 이어진다.

 

김영종 구청장은 “종로구는 아동의 참여와 권리를 보장하는 유니세프 지정 아동친화도시로 모든 아동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구정 전 분야에 아동친화정책을 접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2020년 5월 중 ‘아이들 특화거리 선포식’을 열고 혜화로 일대가 아동청소년을 위한 거리로 변모하였음을 널리 알릴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구는 지난 2017년 8월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타 지자체에 아동을 위한 지역사회로 모범을 보이고 있다.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어린이를 위한 전문 공연장 ‘아이들극장’을 2016년 4월 개관했으며, 지역 내 풍부한 역사문화 인프라 활용을 위한 ‘365 종로창의버스’, 지역주민과 소통하는 종로구 대표 문화사절단 ‘종로구립 소년소녀합창단’ 등을 운영 중이다.

 

또 아동이 지역사회의 의사 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 제공을 위해 ‘아동참여위원회’ 및 ‘청소년 구정평가단’ 활동을 지원하고, 안전한 환경 마련을 위한 ‘CCTV 구축 확대’, ‘아동친화적 범죄예방 환경설계(CPTED)’ 등을 추진하여 아동의 건강과 행복한 삶을 위해 다방면에서 노력하고 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