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 한국연구재단 지원 글로벌박사양성사업 선정

입력 2019년09월24일 17시07분 민일녀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글로벌박사양성사업에 선정된 인하대 한국어문학과 현대문학 전공 선우은실 학생.
[여성종합뉴스]인하대(총장‧조명우)는 일반대학원 한국어문학과 현대문학 박사 과정에 있는 선우은실 학생이 ‘근대성과 여성 서사-여성문학의 재위치(Modernity and woman narrative-repositioning of woman literature)’를 주제로 한 연구로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글로벌박사양성사업(GPF, Global Ph.D. Fellowship)에 선정됐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문학 작품을 통해 근대 여성 서사에서 ‘근대 주체로서의 여성’을 찾아간다. 신여성, 모성(애), 양공주 등 당시 여성을 정의했던 이름들을 키워드로 근대 문학 작품을 다시 읽어낸다. 그 과정에서 기존 근대성을 젠더 관점에서 고찰하고 확장한다. ‘여성 명명’과 문학, 근대성 사이 관계를 살피는 이 연구는 타자화한 범주가 아닌 주체로서의 범주에서 ‘여성 문학’의 위치를 다시 정의한다.

 

선우은실 학생은 “근대 제도로서의 문학에 대해 생각할 때 어째서 특정 범주가 젠더화 돼 드러나는 가 의문이 들었다”며 “‘여성문학’과 관련하여 여성을 지칭하는 특정한 명명 체계가 주체를 만들기 위한 타자 만들기의 일환으로서 ‘근대성’과 관계되어 있다면 ‘젠더’의 문제를 함께 다룰 필요가 있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외에도 최근 범주화된 문학에 대한 관심을 담은 ‘노동시’와 관련한 평론 <노동을 해보았느냐고>(<<문학3>> 2019년 2호)를 발표한 바 있다.

 

GPF은 국내 대학원생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해 국내 대학원 연구 경쟁력을 높이고 세계 수준의 대학원으로 육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박사과정은 처음 2년 지원 뒤 심사를 통해 1년을 추가로 지원한다. 지원금은 최대 3천 만 원이다. 올해는 172명이 선정됐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백수현
조용형
편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