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주민주도형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입력 2014년03월18일 12시38분 홍성찬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시민참여와 분권실현을 위한 대표시책으로 지속 육성

[여성종합뉴스/홍성찬기자] 시흥시가 지난 17일 2 ‘2014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계획을 공고했다.

시에서는 작년 12월에 개최한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성과보고회에서 제기된 사항과 올해 2월 구성된 연구회의 지속적인 토의를 통해 운영계획을 수립한 후, 지난 3월 13일에 개최된 제1차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의결을 통해 확정함으로써 주민 의사 결정에 기초한 완전한 주민주도형 참여예산제 운영의 기틀을 마련했다.

특히 올해는 주민참여예산 공모사업비를 지난해 30억원에서 35억원으로 상향 설정하고 자라나는 미래세대의 의견수렴 및 참여기회 보장을 위한 청소년위원회 구성, 지속가능한 참여예산제 운영을 위한 찾아가는 예산학교 운영, 제안사업 사전공개를 통한 내실 있는 주민투표행사 운영, 동 지역회의 역할 및 권한 강화를 위한 지원 확대 등 시흥시만의 참여예산제 운영을 위한 기틀 다지기에 중점을 둔다는 방침이다.

또한 관련 조례 개정을 통해 주민참여예산제 운영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기회의 다변화를 위해 2015년도 예산(안)에 반영되는 일정규모 이상의 자체 신규사업에 대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자문을 실시해 예산 편성권 환원을 통한 재정민주주의 학습이라는 주민참여예산제 본 취지를 적극 실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주민참여예산제는 주민들의 권리를 실질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시민참여와 분권실현의 대표시책으로 주민의 참여가 무엇보다도 중요한 만큼 지난해와 같이 많은 주민들이 관심을 갖고 적극 참여해 줄 것을 당부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민일녀
백수현
조용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