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0년04월09일thu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칼럼/독자투고/사설/논평/성명서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기고문-'시민안전 필수아이템'119안심콜서비스 지금 등록하세요.
등록날짜 [ 2020년03월26일 11시11분 ]

[여성종합뉴스/인천중부소방서 구급팀 소방장 김주혜]119에 전화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집에서 갑자기 가족이 아플 때, 주변에서 환자에게 응급 상황이 발생한다면 전문 의료인이 아닌 일반인들은 당황해서 대처를 잘 못하거나 정확한 정보를 차분히 전달하고 도움을 요청하는 일이 쉬운 일은 아니다.
 

 특히 고혈압이나 심근경색 뇌경색 등 위급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 기저질환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더 빠른 대처가 이루어져야 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응급상황이 발생하면 당황하거나 혹은 모르기 때문에 알리지 못한다.
 

 구급대원에게 환자의 병력은 응급처치에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환자가 가진 특이체질이나 특정질환을 통해 증상의 원인을 유추하고 필요한 처치나 피해야 할 약제 등을 파악할 수 있고, 응급환자에 대한 신속한 질병정보를 파악해야 현장 응급처치와 적정한 병원진료까지 원스톱으로 이루어 질수 있다.
 

하지만 현장 도착 전 환자의 병력을 아는 것은 쉽지 않다.
 

현재 소방청에서는 ‘119 안심콜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본인 또는 환자의 동의를 얻은 대리인이 개인정보 및 질병정보를 사전에 등록하면 119신고 시 소방상황실에 자동으로 환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구급대원은 출동 지령과 동시에 환자의 병력 및 치료병원 등을 알 수 있어 신속한 대응을 할 수 있고 환자 역시 개인별 맞춤형 응급의료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특히 응급상황 발생 위험이 높은 고령자, 장애인, 질병자 또는 혼자 지내는 어르신이 있는 경우 안심콜에 등록해 두면 유용하다.
 

만약 보호자가 없을 때 응급상황이 발생해 119에 신고를 한다면 등록된 보호자에게 문자통보가 되니 안심할 수 있다.
 

지역사회에서도 안심콜에 대해 관심을 가졌으면 한다.
 

현재 인구고령화로 홀로 사는 어르신의 수가 점점 증가하고 있고 노인우울증, 고독사 등 많은 문제점이 신문․ 방송을 통해 연일 보도됨에 따라 각 지역사회에서는 독거노인 안부전화 드리기, 비상연락망 구축 등 다양한 시책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시책과 동시에 안심콜 등록을 독려한다면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U-119 안심콜 등록은 홈페이지를 통해 남녀노소 누구나 가능하며 홈페이지 등록이 어려운 어르신들도 가까운 소방서에서 등록이 가능하니 지금 바로 신청하자.

올려 0 내려 0
편집국 (womannews@naver.com)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기고문-매년 4월 2일은 사이버 범죄예방의 날이다 (2020-04-01 10:19:22)
박제수 완도해경서장 '내일보다 오늘이 더 안전한 바다를 위해서...' (2020-03-25 09:03:40)
중부해경청장, 대산항·태안연...
한국서부발전㈜ 평택발전본부...
안양 명학공원, 조형분수대를 ...
중부해경청, 어선 발생 해양오...
안성시, 오는 16일부터 2분기 ...
안성시, 안성맞춤아트홀 무료 ...
인천테크노파크, 오픈 이노베...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