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미국 동맹국인 한국에 입국 제한 조치 완화 하고 한중간 우호 강조...' 입국 제한 완화

입력 2020년08월04일 09시57분 김종익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5일부터 취업·유학 목적·거류증 소지자 비자 신청 가능도....

[여성종합뉴스/김종익 기자] 중국 정부는 오는 5일부터 취업, 유학 목적으로 중국을 방문하거나 유효한 거류증을 가진 한국인들의 비자 신청을 받기로 했다.

 
중국은 지난 3월 말부터 외국인 입국을 금지해왔는데 이처럼 입국을 완화해준 국가는 한국이 처음이다.

 

이는 한국과 중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이 전 세계에서 가장 안정된 데다 한.중간 경제·무역 교류 회복을 위해 양국 간 입국 완화가 절실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주한 중국대사관과 각 총영사관은 5일부터 비자 신청을 받게 된다.

다만, 코로나19 전파를 방지하기 위해 항공기 탑승 5일 전 핵산 검사 음성 증명서를 제출해야 한다.

 

베이징 소식통은 "이번 한국인 입국 제한 완화는 중국도 적극적이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중국에 들어오면 각 지방 정부의 정책에 따라 14일 격리를 하게 되는데 이 또한 향후 협의에 따라 단축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중국은 지난 4월 말 한국에 처음으로 '기업인 패스트트랙'(입국 절차 간소화 제도)을 적용해 대기업 위주로 직원들이 전세기 등을 통해 들어오고 있다.


아직 베이징에는 기업인 패스트트랙이 적용되지 못하지만 시안(西安) 등 이를 받아들이는 지방 정부들이 늘고 있다. 삼성 등은 톈진(天津) 등에 전세기로 직원들을 보낼 정도로 상황이 좋아졌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처음으로 지난 1일 칭다오(靑島)에서 한국과 중국이 대면 회의를 하고 경제협력 강화 방안을 모색한 것도 눈에 띄는 변화다.


이성호 외교부 경제외교조정관과 리청강(李成鋼) 중국 상무부 부장조리는 향후 5년간의 협력 비전을 담은 '한중 경제협력 공동계획' 작성 동향을 점검하고, 가급적 조기에 완성하기로 합의했다.


지난 1일 중국 칭다오에서 이성호 외교부 경제외교조정관과 리청강 중국 상무부 부장조리가 수석대표로 참석한 한중 간 포괄적 경제협력 대화체인 경제공동위원회가 열렸고 양측은 이날 향후 5년간의 협력 비전을 담은 '한중 경제협력 공동계획' 작성 동향을 점검하고, 가급적 조기에 완성하기로 합의했다.
 

이를 반영하듯 왕원빈(汪文斌)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3일 정례 브리핑에서 "한중 양국은 각자의 방역 상황과 양자 관계의 발전 수요를 결합해 방역 상시화의 배경하에서 각 분야의 교류 협력을 적극적으로 계속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국과 한국은 중요한 이웃이자 협력 파트너"라면서 양국이 코로나19 발생 이후 기업인 패스트트랙 제도를 세웠으며 국제방역 협력의 모범이 됐다고 치켜세웠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人民日報)도 4일 이례적으로 싱하이밍(邢海明) 주한 중국대사가 참석한 한중 코로나19 협력 전시회 행사도 자세히 보도하는 등 한중 관계 개선을 조명했다.
 
미국과 중국 간 갈등이 가열되는 가운데 중국이 미국의 동맹국인 한국에 입국 제한 조치를 완화하고 한중간 우호를 강조하며 관계 강화에 나선 정책은 전방위적인 미국의 압박에 직면한 중국이 경제적으로 밀접한 한국과 관계 개선을 통해 활로를 찾아보려는 시도라는 분석이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