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월09일tue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교육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하대 석사과정 이혜민, 한국해양‧해안공학회 논문상
등록날짜 [ 2021년02월23일 14시02분 ]


[여성종합뉴스]인하대학교(총장 조명우) 해양과학과 석사과정 이혜민 학생이 (사)한국해양·해안공학회 학술발표회에서 ‘경기만 한강하구에서의 염분 수송 메커니즘’을 발표해 논문상을 받았다.

 

이혜민 학생은 해수의 유동에 관한 3차원 수치모델을 사용해 경기만 한강하구에서의 염분 이동양상이 조석과 담수 유입량의 상호작용에 따라 계절적인 차이가 나타난다는 것을 밝혀냈다.

 

이 연구에 따르면 한강하구로 유입되는 염분의 대부분은 강화도 남부 수로를 통해 수송되며 영종도 동부 수로를 통해 다시 외해로 유출된다. 또한, 염하수로에서의 염분은 갈수기에 한강 방향, 홍수기에 외해 방향으로 이동해 뚜렷한 계절적인 특성이 나타난다.

 

이 연구는 서해 중부 경기만 한강하구 휴전선 부근부터 인천지역 항만에 이르는 수로 내 염분순환 기작을 규명했다. 한시적인 관측자료만 제시했던 선행연구의 한계를 넘어 생태학·수질학적으로 큰 의의가 있는 연구다. 경기만은 영종도와 송도 매립, 인천대교와 신국제 여객부두 건설 등으로 해수 유동과 해저지형이 지속적으로 변하고 있으며, 해수에 잔류한 오염물질, 해양쓰레기, 준설토 등이 연안 생태계에 피해를 주고 있다.

 

이혜민 학생은 “지도해주신 우승범 교수님과 해양예측연구실 선배님들, 공저자인 김종욱·최재윤·윤병일 연구원님들께 감사인사를 전하고 싶다”며 “인천항이 세계적인 항만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경기만 해역 전역의 물질 수송과 퇴적물 수송에 대한 기작을 지속적으로 연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올려 0 내려 0
민일녀 (lymin000@naver.com)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경기도교육연구원, 국가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지역교육과정 제4차 포럼 개최 (2021-02-23 16:11:41)
원광대 치과대학, 치의학교육 ‘4년 인증’ 획득 (2021-02-23 09:45:51)
영광군, 2021년 제1회 친절공무...
영암군, 세계 여성의 날 기념 ...
목포 어린이도서관, 온라인 프...
송파구, 조선 말부터 현재까지...
동대문구 유덕열 구청장 ‘고...
해남군, 정보소외계층에 사랑...
목포시, 공동주택 음식물류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