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 유엔개발계획과 손잡고 개도국 부패·공익신고 시스템 개선 지원 나서

입력 2023년02월14일 18시07분 정미희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전현희)와 유엔개발계획(UNDP)은 몽골, 우즈베키스탄, 코소보 반부패 정책 추진기관을 대상으로 청렴포털 공유사업 정책연수를 화상으로 실시한다.

 

국민권익위가 운영하는 ‘청렴포털’은 국민 누구나 편리하게 부패행위와 공익침해행위를 신고할 수 있는 부패·공익신고 시스템이다.

 

이번 정책연수는 사업참여 3개국이 우리나라의 디지털 기반 부패·공익침해행위 신고 시스템인 청렴포털 운영 사례에 기반해 국가별로 운영 중인 신고시스템의 자체 개선 실행계획을 마련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해 추진됐다. 

 

대상국들은 지난해 11월 청렴포털 공유사업 온라인 착수보고회 이후 국민권익위가 제공한 청렴포털 세부 자료를 바탕으로 자국의 시스템을 비교·분석하고 자체 개선 계획을 수립했다.


연수과정은 각국 반부패 정책 추진 기관인 몽골 부패방지청, 우즈베키스탄 반부패청, 코소보 반부패청에 현지 언어로 진행된다.

 

최근 몽골은 신고자보호법안이 국회에 상정됨에 따라 효과적인 신고자 보호 시스템 구축에 중점을 두고 있다.

 

우즈베키스탄은 청렴포털의 ‘원스톱 서비스’ 기능에 주목해 2021년 7월부터 운영 중인 신고시스템의 효율성 향상을 위해 노력 중이다. 

 

코소보는 청렴포털의 ‘신고도우미’ 등 기능 편의성 증진에 집중할 예정이다. ‘신고도우미’는 신고자가 신고서 내용을 편리하게 작성할 수 있도록 신고 유형, 위반 행위 유형 등을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이다.

 

국민권익위 임윤주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정책연수를 통해 우리나라의 청렴포털 운영 경험이 각 국가의 신고시스템 개선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백수현
조용형
편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