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미혁‧, 송옥주 의원 ‘여성노동과 최저임금’토론회 개최

입력 2018년02월24일 05시46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노동 관점에서 본 최저임금 개선방안 토론회 포스터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더불어민주당 권미혁 의원(보건복지위원회‧여성가족위원회), 송옥주 의원(환경노동위원회‧운영위원회)이 오는 26일(월) 오전 10시 국회 의원회관 제8간담회의실에서 “여성노동 관점에서 본 최저임금 개선방안 토론회”를 공동으로 주최한다.


토론회에서는 여성노동 관점에 따른 최저임금 인상 실효성 제고 방안으로 최저임금의 업종별 분석 및 반영, 산입범위, 최저임금 결정구조에서의 여성대표성 제고 등에 대해 논의한다.


발제는 <최저임금이 성별 임금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한국여성정책연구원 김난주 연구위원이, <저임금 여성일자리와 최저임금제도>를 주제로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정형옥 선임연구위원이 나선다. 또한 청년여성대표자 김가영, 김수경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여성국장, 윤지영 공익인권법재단공감 변호사, 윤혜연 한국돌봄협동조합협의회 대표 그리고 관계부처인 고용노동부와 여성가족부 담당자가 토론자로 나서 최저임금에 관한 여성노동자들의 입장을 토론할 예정이다.


통계청에서 발표한 ‘경제활동인구조사 근로형태별 부가조사(2017년 8월)’자료를 활용했을 때, 2017년 임금근로자 1,988만 3천 명에 대해, 2018년 최저임금 7,530원으로 임금 인상이 기대되는 ‘최저임금 영향률’ 근로자 규모는 422만 9천 명으로 비율은 21.3%에 해당한다. 성별로 보면 최저임금 영향률 비율은 여성이 30.7%로 남성의 13.8% 보다 16.9%p 높다. 최저임금 영향률은 새로운 최저임금 시행 시 임금인상의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측되는 근로자 비율이다.


권미혁 의원은“최저임금은 우리 사회에서 저임금 비율이 높은 여성노동자의 삶과 직결된 중요한 문제이므로 여성 노동자의 이해와 요구가 실현될 수 있는 최저임금 논의 체계의 실체적 효율성을 높여야 된다”고 말했다.


송옥주 의원은 “국가적 이슈인 최저임금을 여성의 입장에서 살펴보는 중요한 토론회”라고 하며, “최저임금 인상이 OECD 꼴찌인 우리나라의 성별임금격차 해소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백수현
조용형
편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