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9년06월25일tue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교육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하대, 글로컬다문화교육포럼 국내학자 초청 워크숍 열어
등록날짜 [ 2019년04월15일 18시23분 ]

[여성종합뉴스]인하대(총장ㆍ조명우)는 지난 12일 오후 6시 30분 인하대 BK21+ 글로컬다문화교육전문인력양성사업팀(팀장ㆍ김영순)의 주관으로 ‘제38회 글로컬다문화교육포럼 국내학자 초청특강’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인하대 BK21+ 글로컬다문화교육전문인력양성사업팀이 주최한 ‘글로컬다문화교육포럼’은 국내 다문화교육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매월 강연을 진행하는 행사이다. 지금까지 30여 회를 진행했으며 관련 학자와 교사, 실천가, 학생 등이 참여하여 국내 다문화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이날 초청한 특강자는 대구교대 사회교육과 이종일 교수로 “다문화주의와 정치적 올바름 논쟁”을 주제로 역사적∙정치적 관점에서 다문화주의에 대한 논의를 펼쳤다.

 

이종일 교수는 먼저 현대사에서 정치적 올바름 논쟁의 출현 배경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이 논쟁의 원인, 방향, 과정, 결과를 요약하면서, 소수자 운동과 저항운동이 어떻게 순환되고 연결되면서 정치적 올바름 논쟁으로 나타났는지를 보여주었다. 또한 시대별로 다문화주의와 관련된 정치적 담론을 제시하였다.

 

이종일 교수는 정치적 올바름의 의미를 개념사적으로 소개하면서, 이 논쟁을 둘러싼 개념지도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다문화주의의 네 가지 유형을 정치적 올바름 논쟁과 연결하면서, 6가지의 주요 쟁점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결론적으로 이종일 교수는 특강에 참석한 다문화교육 지도자들이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법에 대한 논의로 마무리하였다. 이종일 교수는 다문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시민역량을 함양하기 위해서 교육현장에서 필요한 수업 모델로서, 갈등 상황을 조정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협상수업, 도덕적 판단 자체보다도 도덕적 판단을 조정하는 수업, 실제적인 쟁점을 찾아서 구체적으로 논의하는 참여수업을 제안하였다.

 

이번 국내학자 특강에 참여한 김수민(다문화교육 전공)대학원생은 “정치영역에서 다문화주의가 세계적으로 어떻게 논의되었는지에 대한 큰 그림을 그릴 수 있었으며,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수업 모형에 대하여 생각해 볼 수 있어서 좋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올려 0 내려 0
박초원 (dlsgpfkrn82@naver.com)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미니홈페이지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 동구, 꿈과 끼를 키우는 공공기관 진로체험 교실 운영 (2019-04-15 22:53:57)
울산과기원 총추위 구성안 제시 ' 학부 총학생회 반발....' (2019-04-15 16:54:17)
이낙연 국무총리, 미국 조지아...
인천 남동구, 퇴근길 안전캠페...
인천 남동구, 2019 홍콩 국제미...
경기도교육청, 지방공무원 정...
서울 동작소방서, 2019년 상반...
인천 미추홀구 주안영상미디...
자유한국당 신임 사무총장 이...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