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9년12월09일mo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 사회단체/보도자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성동구 화재발생 5분, 골든타임을 지킨다.
등록날짜 [ 2019년11월22일 08시54분 ]

응봉동 주민들과 함께 대상지를 직접 찾아 사업설명을 듣고 있는 정원오 구청장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응봉동 265번지 일대 화재가 발생하였습니다. 귀하의 차량으로 인하여 소방차가 진입하지 못하고 있으니 신속히 이동조치 바랍니다.”


화재가 발생하자 지능형 CCTV 시스템이 불법주차 차량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차량의 소유주에게 문자를 보낸다.


지난 20일 오후3시, 성동구 대현산체육관에서는 행정안전부 국민참여 협업 프로젝트 소방차 진입로 확보사업 ‘소방차 씽씽’ 사업의 시연회가 개최되었다. 사업 대상지인 응봉동 265번지 일대 주민 250명이 참여한 가운데 소방차 진입로 확보 시스템 가동 시연과 그동안의 추진과정을 공유하였다.


‘소방차 씽씽’ 사업은 구청·성동소방서·성동경찰서의 협업과 주민들로 구성된 ‘소방차 씽씽 생활연구단’의 리빙랩 활동으로 화재발생에서 현장 도착까지의 골든타임 5분을 위한 소방차 진입로 확보를 위한 국민참여 협업 프로젝트이다.


일반주택 밀집지역에서 화재가 발생할 경우 신속한 소방차 진입로 확보를 위하여 ‘지능형 무인감시 CCTV 시스템’과 ‘불법주차 이동알림 자동시스템’, 주민 생활연구단 지원시스템 등을 구축한 것이다.


화재발생 시 소방차 진입로를 확보하지 못하여 큰 인명피해로 이어지는 불행을 막기 위하여 주민의제 발굴 모임인 성동구 주민소리단이 제안하여 행정안전부 국민참여 협업 프로젝트에 지난 5월 선정되었다.


이에 구는 지난 6월부터 76개 지역에 현장조사를 바탕으로 응봉동 265번지 일대를 사업대상지로 정하고 일대 주민을 대상으로 ‘소방차 씽씽 생활연구단’을  구성하였다. 주민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주민주도의 리빙랩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하기로 한 것이다.


먼저 5회에 걸친 소방차 진입경로 및 불법주정차 현황 사전조사와 생활연구단 3개조 23명이 매일 9회씩 총 219회에 걸쳐 대상지 내 상주 차량현황 조사가 이루어지고 주민 400여 명을 대상으로 한 알림메시지 동의서를 받았다.


진입로 확보를 위한 시스템도 구축되었다. 스마트 IT기술을 접목한 ‘지능형 CCTV 시스템’ 프로그램 개발로 CCTV가 불법주차 차량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면 성동통합관제센터에서 차주에게 이동 조치 문자알림과 전화발신이 가능하게 하였다. 이 시스템 구축을 위하여 대상지 지역 내에만 18대의 지능형 CCTV를 추가 설치하였다.


또한 현장 CCTV는 스피커를 통해 화재방송을 하여 주민들이 즉각 대피할 수 있도록 조치하고 CCTV로 보이지 않는 사각지대에 있는 차량에 대해서는 중고휴대폰 업싸이클링의 일환으로 중고휴대폰CCTV를 설치하여 알림시스템에 활용하였다.


화재가 발생하면 ‘소방차 씽씽생활연구단’도 출동한다. 기존 동의를 받아 화재대비 키박스에 보관해 두었던 주·정차 차량의 비상키로 신속히 방해차량을 이동시킨다.
 

구 관계자는“그동안 관 주도행정의 문제점인 지속성과 참여성을 보완하기 하기 위해 대상지 일대 주민이 주체적으로 참여하고 사업추진 전반에 주민의 의견을 공유하였다. 이번 사업이 지역문제는 주민 스스로 풀어갈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게 한 본보기가 되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성동소방서 김태호 소방관은 “불법주정차 등 많은 지장물로 인해서 소방차 출동에 어려움이 컸다. 전국 최초로 성동구에서 주민들과 함께 소방차 진입로를 확보하기 위한 사업을 하고 있다는 것에 감사한다. 이런 사업이 전국적으로 확대 되었으면 좋겠다“ 라고 말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이번 소방차 진입로 확보 시연회를 통해 주민이 주체적으로 참여한 ‘소방차 씽씽’ 리빙랩 활동과 성동구의 선도적인 스마트 기술의 시스템 구축에 대한 노력과 성과를 공유하였다” 며 “소방차 진입로 확보 사업은 주민 참여와 민관협업, 스마트 IT기술 접목하여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주민참여 리빙랩의 뜻 깊은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올려 0 내려 0
이경문 (kyongmun2@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동작구, 2020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사업 추진 (2019-11-22 08:56:43)
종로구 '2019 마을공동체 성과공유회' 개최 (2019-11-22 08:48:51)
나주시, 2019 공익한마당 개최 ...
중랑구, 보건복지부 선정 ‘지...
동대문구 ‘2019 복지행정상’...
마포구 유동균 마포구청장, 시...
전주시 회색빛 팔복동 산단에 ...
중랑구, 2020학년도 정시지원 ...
전주시 ㈜미래페이퍼,사랑의 ...
현재접속자